03월2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환경넷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미추홀구, 햇빛발전소 발전 수익으로 친환경 에너지 복지 실현
등록날짜 [ 2020년01월14일 18시59분 ]

[연합시민의소리]인천 미추홀구(구청장 김정식)가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도록 주택에 무상으로 태양광 설비를 설치해주는 에너지효율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주민들이 직접 사업을 주관하고 추진에 나서 마을공동체 사업 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평가다.
 

미추홀구와 미추홀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은 14일 학익1동 노적산 호미마을 2가구를 대상으로 300w 미니태양광을 무상으로 설치했다고 밝혔다. 300w 태양광 설비는 가정용 냉장고를 한 달간 무상으로 켤 수 있는 전기를 생산한다.
 

이같은 에너지 복지 사업은 주민들이 마련한 자체 선정기준을 통해 협동조합 이사회가 대상 주택을 선정했다.
 

호미마을 주민들이 사회적협동조합을 결성하고 사업을 추진하는 등 주민 주도 에너지자립마을 활동을 벌인 결과다.
 

미추홀구와 미추홀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는 지난 2017년 학익1동 노적산 호미마을에서 에너지자립마을 만들기를 진행, 2018년 3월부터는 민관 공동 출자 방식으로 총 73kW 규모 햇빛발전소 1~3호기를 설치했다.
 

특히 지난해 행정안전부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지원 사업에 선정되면서 국비 3천만 원을 확보해 태양광 발전시설과 빗물저금통을 결합한 야생화 화단, 마을 벽화와 조형물을 활용한 햇빛 갤러리, 태양광 벤치 등을 설치했다.
 

지난해 8월에는 호미마을 에너지 빈곤층 12가구를 대상으로 창호 교체, 외벽 단열 및 LED전등 교체하기도 했다.
 

미추홀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이 햇빛발전소 발전수익을 활용해 시공에 드는 자재를 구매하고, 청년 사회적 기업인 ‘최고의 환한 미소’에서 전문인력을 지원했다.
 

미추홀구 관계자는 “민관이 협력해 햇빛발전소 추가 설치 및 에너지자립 활동을 확산할 계획”이라며 “미추홀구 뿐만 아니라 인천시 전체 에너지자립 문화를 확산시키는데 선구적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김기공 (cunews@daum.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남동구, 소규모 사업장 미세저감에 16억원 지원 (2020-01-15 20:30:53)
인천 서구,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집중감시 실시 (2020-01-14 18:41:49)
인천광역시교육청, 제1차 학교...
인천광역시교육청, 강화에듀...
인천광역시교육청, 교육국제...
인천광역시교육청, 학교폭력 ...
인천동부교육지원청, 원도심 ...
제천경찰서, 청풍호 벚꽃축제...
영주시, 최고의 농업 ‘명품’...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