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20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환경넷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항만공사, 3개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와 배출가스저감장치 부착사업 실시협약 체결
등록날짜 [ 2020년09월02일 14시28분 ]

[연합시민의소리]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최준욱)는 컨테이너 터미널하역장비인 야드트랙터(이하 YT)*의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해 인천항 내 3개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와 배출가스저감장치 부착사업 실시협약을  2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천항의 미세먼지 저감과 원활한 DPF 부착사업 추진을 위해 이뤄진 이번 협약의 대상자는 지난 5월 공고한 ‘인천항 YT DPF 부착사업 민간사업자 모집’ 결과 선정된 E1컨테이너터미널, 인천컨테이너터미널,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이다.
 

이번 사업에서 YT DPF 부착은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가 담당하고, 주관인 IPA는 해양수산부 보조금을 포함한 지원금을 지급한다. 특히, IPA는 코로나19 비상상황에서도 본 사업에 참여하는 운영사의 부담을 덜고자 전체 지원금액의 60%인 2억 8,641만원을 착수금으로 지급할 계획이다.
 

인천항에서 운영 중인 YT는 올해 기준 총 109대로, 이 중 32대는 도입 시부터 저공해 엔진이 탑재된 친환경 장비이다. 이번 사업은 나머지 YT 중 68대를 대상으로 하며, 해양수산부의 전국항만 DPF 부착사업 전환 목표는 70% 이상으로 사업 종료 후 인천항의 DPF 부착사업 친환경 전환율은 88%에 달하게 된다.
 

YT 109대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는 인천항 하역장비 미세먼지 배출량의 약 28%에 해당하는데, 이번 사업을 통해 YT 발생 미세먼지의 80% 이상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천항만공사 이정행 운영부문 부사장은 “정부와 IPA에서 추진하는 YT DPF 부착사업에 대한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의 적극적인 참여에 감사드린다”며,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저감을 통해 쾌적한 친환경 항만을 구축하고 지속적인 인천항 환경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IPA는 선박저속운항 프로그램운영, 선박의 육상전원공급 활성화, LNG연료추진 예선 건조, 신재생에너지 도입 등 인천항의 대기질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남동구 “함께해요! 생활 속 미세먼지 줄이기 실천” (2020-09-02 15:12:40)
강화군, 친환경답 볏짚 환원사업 추진 (2020-09-01 19:43:46)
청주흥덕경찰서, 현장대응력 ...
광주서부소방서, 화재취약시...
인천광역시교육청, 제57회 과...
인천광역시교육청, 제64주년 4...
인천 중구 ‘자동차 배출가스 ...
인천 서구, 상반기 7개 동 평생...
인천시, 특이민원으로부터 공...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