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2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환경넷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항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 총력 대응... 평시보다 강화된 저감 조치 시행
등록날짜 [ 2020년12월06일 12시54분 ]

[연합시민의소리]인천항만공사(사장 최준욱)는 이달부터 내년 3월까지 시행되는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에 따라 인천항의 특성을 반영한 ‘인천항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 시행계획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는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이 잦은 12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평상시보다 강화된 미세먼지 저감조치를 시행해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빈도와 강도를 줄이기 위한 제도로써 국가기후환경회의 국민정책제안을 바탕으로 지난해 처음 도입한 이후 올해로 두 번째다.
 

먼저, IPA는 인천항 입항선박(선박분야)을 대상으로 ‘인천항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적용한다. ‘선박저속운항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계절관리기간 중 저속운항에 참여하는 선박의 선박입출항료 감면율을 기존보다 10%씩 상향하여, ▴컨테이너선과 자동차 운반선은 40% ▴그 외 선종은 25%의 감면율을 적용한다.

단, 이달 해양수산부 고시가 개정된 이후 내년 1월부터 적용되며, 선박저속운항 프로그램 제도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선박저속운항 프로그램’ 대상 선종에서 일반화물선을 제외하고, 컨테이너선과 운항 특성이 유사한 세미컨테이너선을 추가한다.
 

또한, IPA는 인천항에 출입하는 노후차량(차량분야)을 대상으로 ‘항만출입 관리시스템’을 구축 완료하고 계절관리기간 중 5등급 노후차량 항만출입제한 시범운영을 시행한다.

해당사업은 인천지방해양수산청(청장 홍종욱), 수도권대기환경청(청장 정복영)이 공동으로 추진했으며, 시범사업인 만큼 차량의 출입은 허용하되 출입시 안내와 계도를 진행할 예정이다. 향후, 해양수산부에서는 시범운영의 결과를 바탕으로 전국항만 확대를 검토할 계획이다.
 

이어, 다중이용시설인 여객터미널의 실내공기질을 쾌적한 수준으로 유지하고, 항만종사자를 비롯한 미세먼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건강마스크 등 건강보호물품을 지원해 국민건강 보호분야도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IPA는 항만 미세먼지 저감 활동 및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 시행 관련 영상자료의 제작·배포 등 국민소통을 통해 계절관리제의 필요성과 함께 항만 미세먼지 저감 활동을 홍보하고, 국민의 일상 생활속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인천항만공사 이정행 운영부문 부사장은 “미세먼지 고농도의 시기를 슬기롭게 이겨내기 위해서는 항만산업계에서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다”며, “계절관리기간 동안 강화된 미세먼지 저감 조치를 통해 국민건강을 보호하는 친환경 항만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IPA는 항만하역장비의 일종인 야드트렉터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배출가스를 대폭 줄여주는 DPF 부착사업을 추진중에 있으며, 연내 동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동구, 집중관리구역 내 미세먼지 흡입매트 설치 (2020-12-07 10:29:12)
은평구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시행 (2020-12-04 16:19:29)
인천중부소방서장, 봄철 화재 ...
영주시, 홍보행정기획위원회 ...
청주흥덕경찰서,청소년 우범...
청주흥덕경찰서, 검사 등 기...
인천 연수구, 톈진시 난카이구...
인천 동구, 중소기업 국내전시...
인천 남동구, 다가구 주택에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