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1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경제 > 증권/금융/부동산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 드론활용 공유재산 실태조사 스마트행정 시동
등록날짜 [ 2021년03월14일 15시12분 ]

공유재산 드론측량 사례(사진제공-인천시)
[연합시민의소리]인천광역시(박남춘)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를 위하여 3월부터 드론(UAV)을 활용한 공유재산 실태조사를 본격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사대상은 시 공유재산 전체 30,304필지를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나 우선적으로 매각검토 중인 공유재산 92필지(8개 군․구, 면적 6,378㎡)를  대상으로 드론측량을 활용한 정밀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드론은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기술 중의 하나로 공공행정 분야에서도 그 활용도가 늘어나고 있다. 공유재산을 드론측량으로 실시할 경우 지적측량에 버금가는 정확도를 확보할 수 있다.

 

그동안 지적공부는 지역측지계로 작성되어 드론영상 등 타 공간정보와의 연계 및 활용이 불가능했지만 올해부터 지적공부의 세계측지계변환사업이 전면 시행될 예정으로, 지적도가 세계측지계로 변환될 경우 드론과 GPS위성을 이용하여 공유재산의 드론측량이 가능해진다.

 

세계측지계변환이란 지적공부 위치기준을 일본의 동경원점을 기준으로 설정된‘지역좌표계’에서 세계적으로 통용할 수 있는‘세계측지계’로 바꾸는 것이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지적공부는 일본의 동경원점으로 설정된 지역측지계를 1910년 토지조사사업 시행 당시부터 지금까지 사용해 왔으며, 일본지형에 적합하도록 설정되어 있어 타 공간정보와의 연계 및 활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앞으로는 공유재산분야에 드론측량이 가능함에 따라 공유재산 누락재산 발굴, 불법점유 단속, 대부면적 정밀산정, 지적측량 감소로 한 층 강화된 재산관리 조치와 세외수입 증대 및 예산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김진태 시 재산관리담당관은“드론측량은 공유재산 실태조사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고 시간과 비용도 대폭 줄일 수 있으며, 특히 공유재산 무단점유 확인 등에 효과가 높은 만큼 점차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 금융 취약계층 소상공인에 200억원 융자 지원 (2021-03-19 10:38:02)
옹진군, 농지원부 일제정비 추진 (2021-03-09 19:07:09)
인천 동구 송현1·2동 지사협, ...
인천 연수구, ‘명품 스피치 ...
인천 연수구, ‘우리 동네 건...
인천 연수큰재장학재단 장학...
인천시, 부실공사의 원인 '페...
인천시, 2030년까지 말라리아 ...
인천시, 군·구와 함께 자원순...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