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2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청와대/국회/정당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의회, 동일방직의 노동・문화유산 보존 및 역사 활성화 방안 토론회
등록날짜 [ 2021년08월12일 19시45분 ]


[연합시민의소리] 인천광역시의회가 노동·유산 가치가 높다고 평가를 받고 있는 동일방직 부지의 보존 및 활용에 뜻을 같이 하고 있다.

 

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는 12일 위원회 회의실에서 ‘동일방직 보존을 위한 모임’과 함께 ‘동일방직의 노동·문화유산 보존 및 역사 활성화 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최소 인원만 참석해 진행된 이번 토론회는 인천의 산업 역사와 여성, 노동운동사의 상징인 동구 만석동 일원의 동일방직 부지의 역사·문화적 가치에 대해 살펴보고, 근대 건축자산으로서 가치를 보존·계승하기 위한 구체적인 활용방안을 찾고자 마련됐다.

 

부평지속가능발전협의회 이민우 상임대표가 좌장을 맡은 이날 토론회에서는 경기연구원 남지현 연구위원과 인천연구원 최영화 연구위원이 각각 발제자로 나서 ‘동일방직 주변의 구역 관리와 지역특화방안’, ‘인천 산업유산의 문화적 활용방안’ 등을 주제로 발표했다.

 

동일방직 주변의 산업유산 의의와 국내·외 역사 환경 지구관리 사례를 바탕으로 발표한 남지현 연구위원은 “동일방직은 경인선 주변의 근대적 종합산단이자, 한국 노동운동사의 현장으로 산업유산으로서 역사적 가치가 높은 지역”이라며 “동일방직 주변 이해자와 연계된 내항특구 매니지먼트를 운영해 역사적 경관과 노동 가치를 살릴 수 있는 특별건축구역으로 지정해 특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영화 연구위원은 “동일방직을 산업역사와 노동운동사를 보여주는 상징적 공간으로 가치를 발굴·활용하기 위해 인천 노동산업박물관 등 문화재생 추진을 위한 민관협의체나 실무TF를 운영해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회의를 주관한 조성혜 의원은 “동일방직의 산업 유산 보존을 위해서는 도시 계획·재생, 건축, 아카이빙 등 다양한 부분에서 심층적으로 사업이 추진돼야 한다”며 “동일방직 부지가 인천이 가진 근현대 건축물과 산업유산 가치에 대한 통합적 인식이 필요하기에 인천시가 주최가 돼 TF를 구성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또 동일방직이 위치한 동구 지역구를 둔 남궁형 의원은 “동일방직 부지는 여성노동운동의 역사적 가치가 큰 산업문화유산인 만큼 보전과 활용을 둘러싼 논의가 지속돼야 한다”며 “이를 토대로 동구 등 원도심지역에 위치한 문화적 가치가 풍부한 유산들에 대한 보존을 위한 협업모델을 찾아 많은 문화 유산를 지켜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일방직은 지난 2014년 생산공장을 베트남으로 이전하면서 2017년 공장을 폐쇄했고, 시는‘도시관리계획(만석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 외 2개 구역 및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안)’에 대한 주민공람을 올해 6월 7일부터 7월 19일까지 14일간 실시했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강선우 의원 '아동복지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발의 (2021-08-15 10:05:24)
강민정 국회의원, 직업계고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토론회 개최 (2021-08-12 17:44:27)
인천 동구, 구립여성합창단 ·...
인천 연수구, 올해 첫 ‘알뜰...
인천 남동구, 제79회 식목일 행...
인천해경, 구조대-현장부서 해...
인천 중구 제3회 지역사회보장...
인천시-인천마이스얼라이언스...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인...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