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2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시, 세운상가 일대 '도시재생'으로 재도약 활력
등록날짜 [ 2015년02월24일 23시54분 ]

"예시도(조감도)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약1Km에 걸쳐 형성돼 있는 1968년 세워진 국내 최초 주상복합건축물인 세운상가군. 서울시가 낙후되고 침체된 이 일대에 ‘도시재생’으로 재도약 활력을 불어넣는다.
 

기존의 노후한 3층 높이 보행데크를 보수·보강하고, 단절된 세운상가 가동~대림상가 구간의 공중보행교를 부활시켜 기존의 산업생태계를 유지 및 활성화하는 내용이다.

8~17층 높이 건물 8개 ‘현대상가(현재 세운초록띠공원)-세운상가-청계상가-대림상가-삼풍상가-풍전호텔-신성상가-진양상가’가 그 대상으로 종로~퇴계로까지 남북으로 약1km에 걸쳐 형성되어있다.
 

또 문화․관광 등 활성화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입체보행네트워크를 조성, 이 일대를 도심문화․관광․산업 거점화함으로써 관광객 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도시재생은 7개 건물 총 1km구간으로 2단계로 구분해 추진된다.

서울시는 우선 1단계로 종로~세운상가~청계·대림상가 구간을 공공선도를 통해 활성화할 계획으로 주민협의체를 구성해 지속적인 협의를 추진 해왔다.
 

서울시는 작년 3월 세운상가 존치 결정이후 전문가 T/F, 주민협의체 등 다양한 논의를 통해 마련한 이와 같은 내용의「세운상가 활성화(재생) 종합계획」을 24일(화) 발표, 이를 구체화할 국내외 전문가 대상 국제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응모자는 시가 발표한 종합계획 및 공모지침을 토대로 총 3개 결과물을 5월 18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세운상가 활성화(재생) 종합계획」주요 내용은 침술요법을 활용, 쇠퇴한 세운상가를 문화․관광과 연계한 도심산업 거점으로 조성해 주변지역(도심)에 활력을 불어넣는 촉매제로 활용한다는 것이다.
 

단절된 보행데크 연결을 통한 ▴입체 보행 네트워크를 구축 / 세운상가 데크 활용 및 주변 축제와 연계한 ▴다양한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집객유도)/ 세운상가와 주변구역에 ▴거점공간확보를 통한 산업생태계를 유지 하겠다는 계획이다.
 

보행데크는 ‘68년 건립당시 건물들 간 발코니 형식으로 연결돼 있었으나 청계천 복원 시 철거된 일부 구간(세운상가(가동)~청계상가)을 공중보행교로 다시 연결하고 노후 구간을 보수보강해 입체보행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계획이다.
 

현재는 2005년 청계천 복원으로 인해 세운상가(가동)와 청계상가를 잇던 공중보행교가 철거되었으나, 그동안 지역주민들은 세운상가(가동)와 청계상가를 연결하는 공중보행교 철거가 지역 상권침체의 한 원인이라고 지목해왔다.
 

우선 1단계 구간 중 종로구간은 종묘 어도폭(20m)을 고려해 광폭횡단보도를 신규 설치하고, 세운초록띠공원은 현재 도시 농업공간으로 이용 중이나 지역 경제에 도움이 안 된다는 주민 의견에 따라 복합문화공간으로 기능을 전면 개편한다. 세운․청계․대림상가 노후한 보행데크는 보수·보강하고, 데크 하부는 보행환경을 개선한다.
 
새롭게 설치되는 세운상가(가동)~청계상가 공중보행교는 청계천 경관을 고려해 미적 수려함과 기능이 담보될 수 있도록 국내외 전문가를 대상으로 국제공모를 통해 디자인 등을 결정할 계획이다.
 

또한, 청계천 방문객이 자유롭게 공중보행교를 통해 종묘 및 남산으로 갈 수 있도록 엘리베이터 등 다양한 접근로를 설치해 도보로 이동이 가능한 새로운 도심 관광 명소로 자리매김 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단순히 보행로만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확보된 공간을 시민·관광객이 모이고 즐기며 함께하는 문화예술공간으로 활용되도록  선제적으로 운영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빛초롱 축제 등 서울시 기존 프로그램 연계 등을 통해 사계절 시민·관광객이 모이고 함께 즐길 수 있는 운영프로그램 개발 ▴세운상가군내 기반을 잡고 활동하고 있는 젊고 참신한 현장 전문가 그룹 활동가를 통해 제안된 아이디어를 실현할 계획이다 .
 

세운상가 건축사적 가치, 탄생배경(스토리텔링), 관련 문헌, 사진, 도면 등을 거점공간을 통해 도시 박물관 형태로 전시한다.  
 

서울시는 기존 산업생태계를 21세기형으로 고도화, 고부가가치 창조산업 붐을 일으키기 위한 거점 공간 마련에도 주력한다.
 

우선 세운상가군내 발생하는 공실 등을 활용해 ▴도심산업 체험공간 및 전시실을 운영 ▴창업 지원 거점공간을 마련하여 주변지역산업 활성화의 촉매역할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세운재정비촉진지구 개발 시 도심산업 유지에 따른 용적률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건물 또는 토지를 확보해 ▴도심산업 지원센터 구축 ▴중소규모의 공방 및 작업실 공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이제는 고령이 되어 사라질 위기에 놓인 장인들의 탁월한 기술력이 계승·발전 되도록 ‘세운 장인상’을 올해 첫 발굴·선정해 전수 프로그램운영 및 창업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서울시는 주민 참여와 협조가 필수적인 만큼 앞으로도 진행 전과정에 주민 의견을 수렴해 함께 계획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이제원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세운상가는 서울의 도시·건축적 유산일 뿐 아니라 역사·문화·산업의 복합체로서 새로운 문화적 가치와 의미를 지닌 공간”이라며, “세운상가 재생을 통해 주변지역까지 활성화 되고, 서울 도심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수평적 랜드마크로 재탄생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허찬희 (chani1016@naver.com)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중구 신흥동 관동부근 388가구 단전사고 (2016-03-08 21:58:59)
건보공단,‘한국인 건강지수 참조표준데이터센터’로 지정 (2015-02-24 23:51:04)
인천광역시교육청, 제1차 학교...
인천광역시교육청, 강화에듀...
인천광역시교육청, 교육국제...
인천광역시교육청, 학교폭력 ...
인천동부교육지원청, 원도심 ...
제천경찰서, 청풍호 벚꽃축제...
영주시, 최고의 농업 ‘명품’...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