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25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경제 > 기업/재벌닷컴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한전, UAE 원전 운영 계약…60년간 54조원 매출
등록날짜 [ 2016년10월21일 23시40분 ]

[연합시민의소리]아랍에미리트(UAE)의 바라카 원전 4기의 운영·관리에 우리나라가 참여한다.
 

한국의 한국전력과 UAE의 에리미트원자력공사는 20일 바라카 4기를 운영·관리한 사업 법인에 공동으로 투자하는 공동투자사업계약을 체결했다고 산업통상자원부가 밝혔다.


바라카 원전은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이며 양국 정상이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업이라는 데에 인식을 같이하고 사업의 성공을 위해 양국 정부가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기로 했다.
 

계약 체결식에 참석한 주형환 장관은 “이번 계약은 바라카 원전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핵심적인 마일스톤이면서 향후 양국간 협력을 지속하고 확대해 가기 위한 훌륭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계약을 통해 한전은 9억 달러를 투자해 일정 지분을 확보했고 원전 운영 기간인 60년 동안 총 491억 달러, 한화로 54조원 규모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계약으로 한국와 UAE 관계는 기존의 수요자-공급자 관계에서 바라카 원전의 안정적 운영을 공동 목표로 하는 동반자 관계로 격상됐다.
 

이와함께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19~20일 UAE의 바라카 원전 공사 현장을 방문해 공정을 점검하고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잔여 공정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노력해 줄 것도 당부했다. 
 

주 장관은 UAE 연방 부총리이자 대통령실 장관인 셰이크 만수르 부총리를 예방해 바라카 원전의 성공적인 건설을 위한 지원을 요청했으며 만수르 부총리는 적극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주 장관의 이번 UAE 방문은 작년 3월에 개최된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이 UAE 원전의 성공적인 추진에 합의한 이후, 그 이행상황을 직접 점검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 2009년 수주한 우리나라 최초의 해외 원전 수출인 바라카 원전 사업은 건설에 이어 운영서비스, 공동투자 등을 통해 고급 일자리와 고부가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내는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번 원전 사업을 계기로 GS에너지의 육상 유전 참여, 두바이투자청의 쌍용건설 인수, 샤르자 로얄병원 한-UAE 공동 운영, UAE에 한국 문화원 설립 등 다양한 분야로 협력이 확대되고 있다.
 

이번 계약으로 한국과 UAE 관계는 기존의 원전 공급·수요자에서 동반자 관계로 격상했으며 원전 운영·정비 기술의 수출은 새로운 국익 창출의 모델이 될 것으로 산업부는 내다봤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한국석유공사 석유 비축기지 지하화 공사, 32건의 위반 사례 적발 (2016-10-30 11:44:13)
대구교도소,취업 희망 출소예정자 37명 구인, 구직 행사 (2016-10-18 18:40:23)
옹진군, 섬 지역 기초단체장 ...
제천경찰서, 택배순찰대 확대...
인천 상수도사업본부, 한마음 ...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 직원 ...
제42회 인천연극제, 9일간의 ...
인천 자율방재단, 재난으로부...
인천시, 철저한 검진으로 소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