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28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IT.과학 > 의학/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질병관리본부'2017년 상반기 주의해야 할 10대 감염병 선정'
감염병 예방 5대 국민행동수칙을 발표.....
등록날짜 [ 2017년02월28일 16시49분 ]

[연합시민의소리]28일 질병관리본부는 2017년 상반기에 특히 주의해야 할 10대 감염병을 선정해 대응 체계를 강화하고, 우리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감염병 예방 5대 국민행동수칙을 발표하는 한편, 결핵안심국가 실행계획 추진, C형간염 관리 강화 등  핵심 추진 사업에 대한 계획을 밝혔다.


질병관리본부는 기후변화 등 거시적인 환경 변화와 국가간 교류로 인한 국내 유입 가능성, 질병 자체의 치명률 등 사회적 파급효과를 고려해 상반기 주의해야 할 5대 신종·재출현 감염병을 선정해 대비·대응 체계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은 사우디아라비아를 중심으로 낙타접촉 등 1차 감염에 의한 산발적 발생과 병원 내 2차 감염에 의한 유행이 지속되고 있어, 국내 유입 가능성은 상존한다고 전망하고 있다.


지난2016년에는 중동 5개국(감염지역 기준 :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오만, 카타르, 쿠웨이트)에서 252명이 발생(85명 사망, 치명률 33.7%)했고, 병원감염으로 인한 유행사례가 4건 발생했다.


2016년에 국내 발생 환자는 없었으며, 총 200명의 의심환자(내국인 163명, 외국인 37명)가 신고돼 국가지정격리병상 격리, 역학조사, 확진검사를 수행했으며 모두 메르스 음성으로 확인됐다.


메르스 대책반 운영을 통해 국내외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중동지역 출입국시 주의 당부 문자 안내, 입국 시 발열감시, 건강상태 질문서를 징구하며, 의료기관에 입국자 정보 공유(DUR)를 지속하고 있다.
 


또한 의심환자 발생 시 24시간 긴급 상황실을 중심으로 지자체의 역학 조사, 격리병상 이송 및 검체 검사 등 상황을 총괄하고 있으며, 외국인 메르스 의심환자 발생 시 아랍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민간병원, 보건소 등 지원을 위해 통역 서비스 이용 체계를 구축해 운영 중이다.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증은 최근 중국에서 AI(H7N9) 인체감염증 발생이 급증하고 있어 유행이 지속되는 4월까지는 여행객이나 철새를 통한 국내 유입 가능성이 있다.
다만, 사람 간 지속 전파 가능성은 낮아 지역 사회 전파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전망하고  2016년 10월 이후 총 429명이 발생(홍콩보건부, 2.18. 기준)해, 지난 절기 전체 환자 수(121명)의 3배를 넘어섰으나 국내에서는 현재까지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 환자 발생은 없다.


이에 대응해 중국 여행객 대상 출국 시 주의 당부(외교부 영사콜센터 SMS 발송) 및 입국 시 발열감시, 건강상태 질문서를 징구하고 국내 유입을대비해 중증호흡기증후군(SARI) 감시체계를 운영하고, 전국 보건환경연구원과 거점검역소(인천공항, 여수, 부산)에서 AI(H7N9) 인체감염증 확진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최근 국내 가금류에서 발생한 AI(H5N6, H5N8)와 관련, 중앙 AI 인체감염 대책반을 중심으로 살처분 현장 지도 점검 및 비축물자 배분 등 고위험군에 대한 지자체 인체감염 예방조치를 지원하고 있다.


모기매개감염증(지카바이러스감염증, 뎅기열, 웨스트나일열)은 우리 국민이 많이 방문하는 동남아, 미국 등 지역에서 지속 발생하고 있고 5월 이후 북반구에서 우기가 시작되면서 환자 발생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7∼8월 여름 휴가철 여행지에서의 감염에 주의할 필요가 있고 지카바이러스감염증은 임신부 감염 시 신생아에서 소두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뎅기열은 유입 환자가 지속 증가하고 있어 뎅기출혈열, 뎅기쇼크증후군 등의 중증으로 진행되는 사례도 발생할 우려가 있다.
 

웨스트나일열은 미국, 유럽 등에서 유입될 우려가 있고, 국내에 까마귀 등 중간 숙주와 매개 모기가 서식하고 있어 유입 후 토착화 가능성도 있다.


국내에서 확진된 환자는 동남아 등 해외에서 감염돼 국내 입국한 사례로, 국내에서 모기에 물려 감염된 사례는 없고 대응을 위해 임신부 여행 연기 지속 권고 및 국내 환자 유입 시 역학조사, 임상 증상 모니터링, 출입국 시 예방수칙 등을 홍보하고 국내 흰줄숲모기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하고 있다.


2017년에는 권역별 매개체 감시 거점센터를 기존 11개에서 16개까지 확대해 모기 등에 대한 감시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 온도 상승으로 병원성 비브리오균의 생육조건이 최적화되면서 2016년 발생한 콜레라 사례와 같은 병원성 비브리오 감염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병원성 비브리오균 감염증 예보제 실시로 해양환경인자에 대한 측정치를 분석, 지역별·병원체별 위험지수 및 위험단계를 알릴 계획이다.


바이러스성출혈열(라싸열, 크리미안콩고출혈열, 리프트밸리열)의 주된 환자 발생지역인 아프리카 등은 우리 국민이 자주 방문하는 지역은 아니나, 매개체 및 자연계 숙주 분포지역을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어 해당지역 방문 시 감염된 동물 섭취 및 접촉금지 등 주의가 필요하다.

라싸열은 나이지리아를 중심으로, 크리미안콩고출혈열은 아프리카, 발칸 반도 등에서, 리프트밸리열은 동·남아프리카에서 주로 발생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국내 환자 발생은 한 건도 없었다.

해외 발생 동향을 의료기관 등에 제공하고, 국가지정 격리병상을 중심으로 환자 발생에 대비한 훈련을 하고 있으며, 의심환자 발생 시 질병관리본부에서 진단이 가능하다.


상반기 주의해야 할 5대 국내 감염병은 국내에서는 봄, 여름 등 계절적 유행시기에 따라 유행성이하선염, 수두, 수족구병 발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A형간염과 레지오넬라증에 대해서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질병관리본부는 대부분의 감염병은 간단한 예방수칙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하므로,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감염병 예방을 위한 5대 국민행동수칙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2017년 질병관리본부 핵심 추진 사업으로 결핵안심국가 실행계획, C형간염 관리 강화 등의 핵심 사업을 2017년에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의료기관 및 어린이집 등 종사자, 교정시설 입소자 등에 대한 잠복결핵감염 검진을 도입하고, 잠복결핵감염 무료 치료를 제공해 결핵이 발병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는 적극적인 결핵대책을 추진한다.


BCG 백신 국산화(2020년 허가 목표) 및 잠복결핵치료 신약(리파펜틴)의 국내 도입을 추진하고, 결핵예방 홍보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만성질환의 선행질환인 고혈압, 당뇨병의 유병상태가 유지 및 증가하고 있어, 일부 보건소(전국 25개 보건소)에서 실시 중인 고혈압·당뇨병 등록 관리 사업에 대한 성과 분석을 추진「심뇌혈관질환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의 시행(2017.5.30.)에 따라 실태 조사를 통해 심근경색, 뇌졸중 및 심장정지 등의 발생 규모, 유병률, 사망률 등 질병부담을 파악한다.


천식, 아토피피부염, 알레르기 비염에 대한 발병 추이 및 원인 분석을 위해 산전/산후 부모 및 신생아를 대상으로 하는 장기간 추적조사를 지속하고, 소아 및 노인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등 질환에 대한 연구사업도 지속 추진한다.


또「희귀질환관리법」의 시행에 따라 종합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유전자진단지원센터(1개소) 운영으로 극희귀질환에 대한 유전자 검사 지원을 확대하며(현재 24개 질환 지원), 의료비 지원 사업도 지속한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 강서구 '신생아 7명, 구토와 설사 등 로타 바이러스에 감염' (2017-03-15 17:48:07)
사무장병원 근절,방안 마련을 위한 법률개정 공청회 (2017-02-28 13:56:57)
인천중부소방서장, 봄철 화재 ...
영주시, 홍보행정기획위원회 ...
청주흥덕경찰서,청소년 우범...
청주흥덕경찰서, 검사 등 기...
인천 연수구, 톈진시 난카이구...
인천 동구, 중소기업 국내전시...
인천 남동구, 다가구 주택에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