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1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단체/보도자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중구자원봉사센터, ‘2017우수자원봉사자 격려시찰'
우수자원봉사자 160여명을 대상 '광주 곤지암 도자기박물관, LG 화담숲 수목원....'
등록날짜 [ 2017년10월24일 18시05분 ]
 
[연합시민의소리] 24일 인천중구자원봉사센터는 우수자원봉사자 160여명을 대상으로 ‘2017우수자원봉사자 격려시찰’을 가졌다.

이번 우수자원봉사자 격려시찰은 사회적 존중감 및 인정감을 주고 자원봉사자들의 귀감이 되고 자원봉사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우수자원봉사자에 대한 포상으로  경기도 광주시 도척면 도척윗로 278 화담숲과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읍 경충대로 727 도자기 박물관을 관람 자원봉사자들의 친목을 도모하고 정보를 교류하는 유익한 으로 진행 했다.

중구자원봉사센터 이주영 센터장은 “매년 진행되는 우수자원봉사자 시찰을 통해 중구의 자원봉사서비스 수준을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로 삼아 질 높은 자원봉사 서비스 제공과 자원봉사자 역량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곤지암 도자기공원은 곤지암 도자기공원
우리나라 예로부터 도자기의 생산지로 또는 도요지로 유명한 지역이 있다면, 바로 경기도 광주, 여주, 이천, 곤지암 등지의 인근지역이라 할 수 있다.

도자기는 우리 옛선조들로 부터 면면히 이이져 내려오는 값지고 아름다운 도자기들로 부터 근세와 현대에 이르기까지....도자기의 멋과 전통을 느낄 수 있는 곳이 "경기도자박물관'으로 조선의 역사서 "경국대전"에서는 "서옹원'이라는 관서를 두고 이곳에서 도자기를 만드는 일을 하는 사람들을 "사기장'이라는 직책으로 380명이나 등재되어 일을 하였다고 한다. 

우리나라 도자문화의 학술활동으로서 문헌자료의 연구와 더불어 도자기를 굽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였던, 가마터의 고고학적 지표조사와 발굴조사등의 연구활동 수행을 "경기도자박물관"에서 하고 있으며, 도자기 발굴조사에서 수집한 각종 도자기 관련한 정보들을 분석, 취합하여 학계에 보고하고 박물관의 전시 및 교육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도자기전문 박물관의 특수성을 가지고 "경기도자박물관"을 방문하는 일반인, 성인, 가족, 어린이 등이 우리나라 도자기의 역사를 쉽게 이해하고 알 수 있도록 도자기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도자기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경기도자박물관" 전시실 내부에 있는 경기도 광주시 송정도에서 발굴된 가마터와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에서 발굴된 가마터의 모습과 도자기 백자편(백자조각)들을 전시하고  송정동이나 퇴촌면에서 발굴된 가마터는 약 16세기경에 만들어져 사용되었던 것으로 추정,.거의 500년이나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분원백자자료관"에서는 조선시대 왕실과 중앙정부에서 사용하는 최고급 백자 도자기를 제작하였던 "사옹원(조선시대 관청에서 사용하는 도자기를 생산하는 관청)"분원에 대한 역사적인 자료와 그 곳에서 출토된 연구자료들을 전시,조선백자를 구워냈던 가마터가 발굴됨에 따라 마지막 조선 왕실 가마터 유적에 설립한 '조선백자 전문 자료관'이기도 한다.

 

화담숲은 LG 상록재단이 공익사업의 일환으로 설립 운영하는 수목원이며, 지난 2006년 4월 조성승인을 받아 경기도 광주시 도척면 도웅리에 위치한 약 1,355,371.9㎡ (약 41만평)에 조성되었다.

현재 총 17여개의 다양한 테마정원과 국내 자생식물 및 도입식물 약 4,300종을 수집하여 전시하고 있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서구,서해5도서 수산물복합센터 식중독 예방 컨설팅 실시 (2017-10-24 18:35:22)
아․태 지역 최대 규모 FTA협상 공식회의 개막 (2017-10-24 17:59:29)
인천 ‘남동구 상반기 구인․...
인천 남동구, 무장애 통합놀이...
인천해경, 봄철 출입통제구역 ...
인천남부교육지원청, 교육복...
인천광역시교육청, 공간재구...
인천광역시교육청, 영종 지역...
인천관광공사-인천상공회의소...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