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25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환경넷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 생태보존을 위한 야생동물 구조치료센터 본격 운영
등록날짜 [ 2018년05월03일 13시27분 ]

[연합시민의 소리]인천광역시가 생물 다양성 유지와 멸종위기 동물 보호를 위해 야생동물의 치료와 재활에 적극 나섰다.


인천에는 멸종위기 야생생물Ⅰ급인 저어새, 수달, 흰꼬리수리, 수원청개구리 등과 Ⅱ급인 물범, 삵, 물수리, 금개구리 등 약 30여종의 멸종위기종이 관찰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특히 인천의 깃대종인 저어새는 강화갯벌이나 남동유수지 등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지만 세계적으로 멸종위기 동물(IUNC 적색목록 위기)에 속하는 동물로 국제적인 관심대상 동물이다.


멸종위기 동물이나 천연기념물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 3월 인천광역시는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를 개관하고 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운영을 시작했다.


센터 운영 이전에는 자치 군·구가 지정한 동물병원이나 민간기관에서 야생동물의 구조와 치료를 전담하였으나 야생동물을 위한 전문 시설이 아니기 때문에 일차적인 치료 외의 지속적인 관리는 사실상 어려웠다.


센터의 운영으로 야생동물의 구조와 치료, 재활 그리고 자연복귀까지의 체계가 갖춰져 구조된 동물이 다시 자연으로 돌아가 생태계를 지키는 선순환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식물이 싹트고 꽃이 피는 봄철은 사람 뿐 아니라 야생동물도 활동이 많아지는 시기이다. 먹이활동이 분주해지고 짝짓기를 위한 다툼이 다발하며 환경에 적응이 덜된 어린 동물이 많아 다양한 사고가 발생하기 때문에 도움이 필요한 야생동물을 발견하는 일이 많아지게 된다.


야생동물을 발견한 경우 안타까운 마음에 즉각적인 보호조치를 하는 것은 오히려 동물에 피해를 줄 수 있다. 동물과 거리를 두고 도움이 필요한 상황인지를 관찰해야 하며 특히 어린 동물의 경우 어미가 다가올 수 있도록 충분한 거리와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한다.
 
도움이 필요한 동물이라도 개인의 안전을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구조해야 하며 구조 후에도 적절한 후속조치를 진행해야 하므로 관할 군·구청이나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 032-858-9702~4)로 연락 할 것을 당부했다.


 

올려 0 내려 0
임화순 (limhwaso@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서구, 깨끗한 도시환경조성을 위한 5월 클린업데이 환경정비 실시 (2018-05-04 14:56:42)
인천 남구, 문학산 일대 참나무시들음병 방제 활동 주력 (2018-05-01 13:06:46)
제천경찰서, 택배순찰대 확대...
인천 상수도사업본부, 한마음 ...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 직원 ...
제42회 인천연극제, 9일간의 ...
인천 자율방재단, 재난으로부...
인천시, 철저한 검진으로 소 ...
인천시, 디지털물류 선도 올해...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