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28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칼럼/기고/사설/논평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기고문-“청렴의 시작은 친절에서부터”
등록날짜 [ 2018년05월08일 20시08분 ]
[연합시민의소리/인천공단소방서 동춘119안전센터 소방위 김재균 ] 오늘은 친절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기로 하자. 친절이란 국어사전에서 찿아보면 “대하는 태도가 매우 정겹고 고분고분함, 또는 그런 태도를 말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특히 우리조직이나 공직사회 조직에서는 친절이라는 단어가 매우 익숙하다.

그러나 몸 또는 마음으로 이행 하기란 그리 쉽지 만은 않은게 친절이라 하겠다.

우리는 친절한 사람을 보면 생각이 밝아지고 마음이 따뜻해지며 행동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끼곤 한다.

저절로 입가에 미소가 흐르고 그야 말로 친절은 인간관계를 부드럽게 하는 윤활유와도 같으며 대인관계도 돈독하게 하는 특효약과도 같다.

요즘 관공서 또는 다른 기업체 등에서도 친절교육을 많이 시킨다. 그만큼 친절과 미소는 더불어 사는 우리사회에서 빠져서는 안 될 기본적인 예의라 할 수 있겠다.

러시아의 한 소설가 톨스토이는 이 세상을 아름답게 하고, 모든 비난을 해결하고, 얽힌 것을 풀어 헤치며, 어려운 일을 수월하게 만들고, 암담한 것을 즐거움으로 바꾸는 것이 있다면,“그것은 바로 친절이다”라는 말을 했다고 한다.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모든 면에서 적극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성공하고 싶다면 친절을 계속해서 생활화 해나가야 하고 친절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항목이 바로 미소이다.

친절하면서 웃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미소가 흐르는 얼굴은 자신 있게 보이며 미소가 흐르는 표정은 용기 있어 보이기까지 한다. 나의 미소는 나를 명품으로 만드는 데 꼭 필요한 요소이다.

우리는 맨 처음 상대를 대할 때 가장 먼저 상대방의 얼굴 표정을 본다. 우리의 첫 인상이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기쁘게 생각하고 매사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살며 부드러운 말씨를 선택해서 쓴다면 우리는 미소의 주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미소의 크기는 나의 행복 크기와도 비례한다. 우리소방도 고객만족 이전에 직원들과의 상호교감과 대화법을 터득하고 스마트한 소방관으로 다시 태어나길 바라며 아울러 우리기관을 찾는 민원인뿐만 아니라 현장활동시 마주치는 시민들에게도 어떻게 접근하고 서비스해야 하는지 서로 고민· 토론하고, 소방을 믿고 지지하고 성원해주는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우리소방을 비롯한 공직자 모두가 노력해야 할 것이다.

감성 고객 응대 기본법을 공부하고 자기 자신을 민원인이라고, 생각하고 응대하면 최고의 명품서비스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또한 보이지 않는 공간에서의 전화응대도 민원인으로 하여금 기분상하지 않게, 짜증나지 않도록 재빨리 수화기를 들고 통화도 친절하게 하면서 민원인이 수긍 가는 원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도록 각자 업무능력도 향상시켜야 하며 친절이 몸에 베인 공직자야 말로 청렴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인천의 꿈 대한민국의 미래”는“청렴에서부터 시작된다”라는 슬로건으로 우리 인천소방 개개인 모두가 청렴도 향상을 위한 한축을 담당하는 일원이 되어보기를 간절히 희망해본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기고문-구급차 사용 유료화를 국가적 과제로 생각해야 (2018-05-11 14:27:08)
기고문- 화재예방은 안전을 위한 행복 재테크 (2018-04-19 21:37:20)
인천 연수구, 톈진시 난카이구...
인천 동구, 중소기업 국내전시...
인천 남동구, 다가구 주택에 ...
인천 남동구, 일자리 12,263개․...
인천시 부평구 캠프마켓 가로...
인천 미추홀구보건소, ‘생애 ...
인천광역시교육청, 학교폭력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