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1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칼럼/기고/사설/논평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기고문-폭염기 위험물 점검은‘위험물 정기점검 앱’으로...
등록날짜 [ 2018년07월12일 22시46분 ]

인천부평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장 김시우 [연합시민의소리/인천부평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장 김시우]어느 해보다 유독 변덕이 심했던 날씨와 한파로 몸을 움츠렸던 겨울이 지나고 위험물의 화재 또는 폭발사고의 위험성이 현저히 높아지는 여름철이 찾아 왔지만 이러한 폭염기는 다른 계절에 비하여 위험물안전관리에 대한 주의가 더욱 필요하다.
 

위험물안전관리란 위험물제조소등이라는 각종 시설의 구조적인 안전을 확보하고 설치된 시설에 대하여 위험물을 실제로 저장·취급의 업무 수행 시 위험물 안전에 관한 전문지식 및 기능을 가진 사람이 관리하여 지속적으로 위험물 안전의 향상성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이다. 
 
  이러한 위험물안전관리를 하기 위하여 위험물 제조소등의 관계인은 그 제조소등을 안전하게 유지·관리하기 위하여 제조소등의 위치·구조 및 설비를 규정에 따른 기술기준에 적합하도록 유지하여야 하고, 일정규모 이상의 제조소(위험물안전관리법 제18조 제1항)등은 정기적으로 점검을 실시하여야 한다. 
 

 점검방법은 『위험물 안전관리에 관한 세부기준』별지 서식 제9호 내지 별지 제24호를 사용하여 점검방법(육안, 작동확인, 측정 등)에 적합하게 점검한 후, 점검결과에 이상 없음은 ‘○’로, 점검항목에 해당하는 설비가 완공검사필증 교부 당시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는 ‘해당없음’으로, 이상 유무 발견 시는 점검결과를 기록하고 비고란에 점검결과에 대한 ‘조치 연월일·내용’ 등을 기술한다.
 

 위험물 정기점검을 어렵게 여기는 관계인이 있다면! 인천소방본부에서 제작한 ‘위험물 정기점검 앱’이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앱은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주유취급소 등 정기점검 대상의 점검요령을 동영상으로 설명하여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종사자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기고문-태양을 피하고 싶었어~ 무더울 땐 이렇게! (2018-07-17 13:06:24)
기고문-작지만 큰 존재감 소화전 (2018-07-12 22:44:09)
인천 동구 송현1·2동 지사협, ...
인천 연수구, ‘명품 스피치 ...
인천 연수구, ‘우리 동네 건...
인천 연수큰재장학재단 장학...
인천시, 부실공사의 원인 '페...
인천시, 2030년까지 말라리아 ...
인천시, 군·구와 함께 자원순...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