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24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시민저널리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상륙작전 원주민 희생자 위령제, 실향민 보상 대책 마련도 촉구
안병배 시의원, 안타까움을 함께 ....
등록날짜 [ 2018년09월13일 21시24분 ]
[연합시민의소리] 13일‘인천상륙작전 원주민 희생자 위령제’가 월미도 월미공원에서 열렸다.


월미도원주민귀향대책위원회가 주최하고 인천평화복지연대가 주관한 위령제는 한국전쟁 때 유엔군의 인천상륙작전으로 인한 월미산 주민 희생자들을 기리고 정부에 실향민 보상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1950년 9월 10일 UN군이 인천에 상륙했을 때 기습당할 수 있다는 명분으로 미군 항공기는 월미도 전역을 무차별 폭격할 때 월미산에 거주하던 민간인들이 희생됐다.


희생자 유가족들에 따르면, 원주민들은 폭격을 피해 육지와 연결된 다리 쪽 갯벌로 피신해 겨우 살아남았으며 미쳐 피하지못한 거주민들은 모두 죽었다.


한인덕 월미도원주민귀향대책위원장은 “한국전쟁이 끝나고 월미도에 미군이 주둔했고 다음엔 해군기지가 세워졌고, 이후 기지가 이전하며 인천시에 땅을 팔았다며 원주민들이 땅을 달라고 시에 요구했지만, 시는 법적 근거가 없다고 거부했다”고 전했다.
 

인천상륙작전이 전개될 때 미 공군이 동사무소를 먼저 폭격해 토지장부가 불타 없어졌다며 주민들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수 없었다”고 덧붙였다.
 

안병배 시의원은 “원주민들에게 의료혜택이 주어진 것 말고는 아무런 보상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수없이 많은 조례안을 발의했지만, 정부는 국가 사무라는 이유로 모두 거부했다”고 말했다.
►국가 사무란 국가가 존재하는 데 꼭 필요한 사무다. 국가전력, 검찰, 사법행정 등이 그 예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는 지방 사무를 처리하는 특성상 이를 조례로 규정할 수 없다며 안타까움을 함께 했다.


또 중구의회 최찬용  의장은 “중구 예산 1억 5000만원으로 인천상륙작전 기념행사가 3일간 열린다며 너무 죄송하고 부끄럽다고 말하고 원주민들의 아픔도 같이 치유할 수 있는 행사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인천상륙작전 기념행사는 상륙작전 성공을 기념하기 위해 시와 해군 본부가 주관해 월미도 일대에서 진행, 지난2016년까지 대규모 병력을 투입해 상륙작전을 재연하기도 했다.
올해 행사는 이달 15~17일로 예정돼있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영흥면 '제9회 농수특산물 직거래 장터’ 개최 (2018-09-14 22:22:27)
인천중구청 '공무원들, 민원인들로부터 각종 욕설과 폭력에 시달려' '공무원 신변 위협 대책 절실..... (2018-09-11 20:28:22)
인천 계양구, 영유아 발달 지...
인천 계양구, 제2차 ‘민관 통...
인천 ‘계양구 착한기업 3호’...
인천 동구, 자살예방‘로고젝...
인천 부평구 '가정의 달 5월'...
인천 동구, 2024년 춘계 광견병 ...
인천 부평구'제18회 부평향토...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