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2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칼럼/기고/사설/논평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기고문- 차량용 소화기 선택 아닌 필수
등록날짜 [ 2019년01월04일 18시36분 ]
[연합시민의소리/인천공단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임지원]작년 한해 연이은 BMW화재로 차량화재에 대한 온국민의 관심이 집중됐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하루에 평균 13건의 차량화재가 발생하고 이 중 대부분 승용차인 5인승 미만이 절반을 차지한다고 한다.

차량화재는 승차 정원과 관계없이 발생하는 데 현행 규정에 기존 차량용 소화기 설치의무는 7인승 이상으로 5인승 차량화재 시 초기대응이 적절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11인승 미만 차량의 경우 소화기 설치 위치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고 위치를 규정한 11인승 이상 차량도 제각각이어서 화재가 발생하면 신속한 대응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국민권익위원회가 작년 7월 국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차량용 소화기 설치의무 확대에 대해 87.9%가 찬성했고 차량용소화기를 가진 경우 다른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적극적으로 도와주겠다고 응답자가 87.9%에 달했다고 한다.

이는 차량용소화기가 자신의 피해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데 공감했다는 의미이다.

이에 소방청은 차량용소화기 의무 설치를 기존 7인승이하에서 5인승으로 확대하고 자동차 정기검사 시 소화기 설치 여부 및 작동상태를 점검 할 예정이며 올바른 차량용 소화기 비치 방법과 사용법에 대한 안내 및 홍보에도 집중하고 있다.

소화기를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반드시 차량용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이다.

시중에 유통되는 스프레이(에어로졸)형태의 소화용구를 구비했다하더라도 차량용소화기를 추가로 구매해 비치해야 한다.

스프레이(에어로졸)형 소화기의 경우 직사광선에 노출될 경우 폭발할 수 있기 때문에 대시보드 쪽에 비치하면 안되고 글로브 박스 등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것이 좋다.

또한 본넷 안에 화재발생 시 본넷을 열 경우 외부공기와 불이 만나 사람을 덥칠수 있기 때문에 무리하게 본넷을 열지말고 안전거리에서 화재확대방지에 중점을 두고 불길이 거세지면 안전하게 대피 후 119를 기다려야한다.

차량용 소화기 의무화를 앞둔 시점에서 국민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리며 차량화재로 주변에 화재가 확대되어 피해가 발생 되는 일이 없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기고문-돈 선거에서 정책·유권자 중심의 선거로 (2019-03-03 18:24:16)
기고문-공정한 사회는 청렴에서 시작된다! (2019-01-02 10:09:42)
인천중부소방서장, 봄철 화재 ...
영주시, 홍보행정기획위원회 ...
청주흥덕경찰서,청소년 우범...
청주흥덕경찰서, 검사 등 기...
인천 연수구, 톈진시 난카이구...
인천 동구, 중소기업 국내전시...
인천 남동구, 다가구 주택에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