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24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생활.문화 > 도서/시/강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 첫해의 기록 ‘야생동물 발자국’ 발간
등록날짜 [ 2019년01월23일 12시28분 ]

[ 연합시민의소리]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에서 개소 첫 해의 기록을 담아 '인천광역시 야생동물 발자국'이라는  소책자를 발간했다.
 

책자에는 지난해 9개월간의 구조 실적과 대표적인 사례, 그리고 야생동물 보호를 위한 안내사항 등의 내용이 담겨져 있다.
 

인천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에서는 지난해 총 229마리의 야생동물을 구조하였고, 절반에 가까운 103마리(구조 동물의 45%)가 치료와 재활을 무사히 마치고 자연으로 돌아갔다.
 
운영기간이 짧고, 인지도가 아직 낮아 구조 건수는 타 센터보다 적지만, 자연복귀율은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전국 평균 35.9%)
 

구조한 동물 중에는 독수리(천연기념물 제243-1호)나 저어새(멸종위기 야생동물 1급)와 같이 보존 가치가 높은 야생동물도 12종 69마리가 포함되어 있었으며, 이 중 45마리(65.2%)가 자연으로 돌아가 환경변화에 취약한 위기의 야생동물 보호에 큰 몫을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책자에는 이와 같은 구조실적 뿐만 아니라 야생동물의 조난 원인과 대처 방안도 제시되어 있다.

특히, 우리 주변에 많은 유리창과 방음벽으로 인해 발생하는 야생동물의 충돌 피해 사례와 피해를 막기 위해 사용하는 버드세이버(유리로 된 구조물에 맹금류 스티커나 그림 등을 부착)의 올바른 적용 방법을 자세하게 기술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어미를 잃은 동물이나 부상 동물의 사례와 구조가 필요한 동물을 구분하는 요령도 설명되어 있다.
 

야생동물 보호를 위해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일들과 생태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제작된 「인천광역시 야생동물 발자국」은 한 해 동안 구조된 동물의 내용을 담아 매년 발간할 계획이며, 관련 단체나 기관, 학교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배포를 원하는 단체나 기관은 인천광역시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032-858-9703)로 신청하면 배부가 가능하다.
 

센터 관계자는 “지난 9개월 간 부상이나 조난당한 야생동물에 대한 신고를 아끼지 않으셨던 인천 시민들과 군·구 구조 담당자, 그리고 특히 일반인이 할 수 없는 구조를 대신해 주신 119 구조대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면서 “올 한해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인천의 건강한 자연 생태계 유지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센터에서는 올해부터 사라져가는 야생동물의 유전자원을 수집·보관하는 사업을 시작해 생물 다양성 확보와 동물 질병연구에 활용할 예정이며, 초·중·고등학생 대상으로 생태교육 뿐만 아니라 봉사활동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으로 앞으로 시민들이 환경보존을 위해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북구도서관, 책나눔 도서 무료택배 서비스 운영 (2019-01-24 20:50:44)
경기평생교육학습관,‘책으로 크는 아이들’강좌 운영 (2019-01-23 12:15:05)
영주시, 건축사 업무대행 관리...
영주시, 8‧15 광복쌀 재배단지...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
인천시, 다중이용시설에 레지...
인천시, 정수장부터 수도꼭지...
인천시 ‘2023년 식품안전관리 ...
인천시, 5월 1일부터 병원 마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