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19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행정/국방/외교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미추홀구, 공공건축물 설계경제성 검토로 3억 예산 절감
등록날짜 [ 2019년02월20일 12시14분 ]

[연합시민의소리]인천 미추홀구(구청장 김정식)가 공공건축물 설계경제성(VE) 검토를 시행, 2017년과 2018년 3억원의 예산을 절감했다.
 

설계경제성(VE) 검토란 최소의 생애주기비용으로 건축물의 필요한 기능을 확보하기 위해 여러 분야의 전문가를 구성, 설계 내용을 기능별·대안별로 검토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 일본과 미국, 홍콩 등 많은 나라에서 설계경제성(VE) 검토를 도입해 실시하고 있다.
 

그중 미국의 여러 정부기관들은 건설비용 절감액 중 5% 이상을 VE 검토를 통해 달성하고 있으며, 그 비용은 연간 16억 달러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VE 검토는 전국 구 중 미추홀구가 2016년부터 유일하게 시행하고 있다.
 

미추홀구는 건축과 담당자들을 주축으로 초기 공사비 절감과 하자 발생 최소화, 유지관리 비용 절감 등 궁극적으로 건축물 생애주기비용(LCC)을 감소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VE 검토를 시행하고 있다.
 

그 결과 2017년 약 2억1천892만원의 예산을 절감했으며, 2018년 약 1억365만원의 예산 절감과 향후 유지관리 측면의 효율성 향상을 가져 왔다.
 

구체적인 사례를 살펴보면 용비도서관 신축공사 옥탑지붕 방수공법을 액체 방수에서 비노출 우레탄 방수로 변경했다.
 

비노출 우레탄 방수는 여름철 콘크리트 수축·팽창에 의한 방수 깨짐 현상을 방지하고 내구성과 내마모성이 우수해 준공 이후 유지관리에 효과적이다.
 

또 보훈회관 건립공사는 급탕탱크 외장형 연로전지를 내장형으로 변경해 온수탱크 추가설치 불필요에 따른 설치공사비 절감과 기계실 배관 및 배관이음쇠 물량 감소 등 협소한 기계실에 대응 가능하도록 했다.
 

이밖에 국민체육센터 신축공사에서는 투수콘에서 아스콘으로 주차장 포장마감재를 변경, 내구성과 유지보수성을 증대시켰다.
 

구 관계자는 “지난해의 성과를 보완·분석해 올해 VE 검토시 예산 절감과 하자 발생 최소화, 에너지 절약 등 전체 건축물 생애주기비용 절감이 극대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김기공 (kgk8967@gmail.com)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옹진군, 표준지 공시지가 공시·이의신청 접수 (2019-02-21 14:45:45)
인천시, 산림분야 국가안전대진단 실시 (2019-02-20 11:37:51)
봉화군, 2004 청소년 내가 만난 ...
봉화군,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영주시, 영주댐 비점오염저감...
영주시, 지역 급성기 병원장 ...
상당경찰서, 봄맞이 대청소 및...
광주 동부소방서, 백혈병 소아...
제천경찰서, 신학기 학교폭력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