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1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단체/보도자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시흥시 보건소, 진드기 의해 전파되는 질병 예방 위한 수칙 안내
등록날짜 [ 2019년03월16일 10시38분 ]

시흥시보건소(소장 박명희)는 봄철 기온이 상승하고 야외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진드기에 의해 전파되는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수칙을 안내했다.
 

보건소는 야외활동을 할 때에는 소매와 바지 끝을 단단히 여미고, 장화를 신는 등 피부노출을 최소화해야 한다며 긴팔ㆍ긴옷을 착용하고 일상복과 작업복을 구분할 것을 권장했다.
 
또 야외 활동 후에는 즉시 샤워를 하는 등 예방수칙을 준수해 진드기 매개감염병(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과 쯔쯔가무시증)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우리나라에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주로 4~11월에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작은소피참진드기 등)에 의해 감염된다. 2016년 165명(19명 사망), 2017년 272명(54명 사망)의 환자가 발생됐다
 

쯔쯔가무시증은 연중 발생하고 털진드기 유충에 의해 감염되며, 주로 가을철 (10월~11월)에 환자가 많이 발생한다.
 

진드기 매개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야외활동 시 풀밭에 눕거나 옷을 벗어두지 않도록 하고 휴식 시 기피제를 뿌린 돗자리를 사용하며, 등산로를 벗어난 산길은 다니지 않아야 한다.
 

야외활동작업 후에는 옷을 반드시 세탁하고 바로 샤워를 해야 한다. 진드기에 잘 물리는 부위(머리카락, 귀 주변, 팔 아래, 허리, 무릎 뒤, 다리 사이 등)에 진드기가 붙어있지 않은지 꼼꼼히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는 치료제나 예방백신이 없으므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풀밭 등 야외 활동 후 2주 내에 발열, 설사, 구토 등 소화기증상, 전신 근육통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료 기관을 방문해 조기 치료를 받아야 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농작업 및 야외활동 시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임상증상 발현 시 조기 진단ㆍ적기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 활동으로 시흥시민 보건안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윤준연 (world6969@naver.com)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로또 850회 1등 6명 33억7758만원 (2019-03-16 23:23:39)
시흥시, 자치분권대학 주민자치학교 1기 개강 (2019-03-16 10:37:13)
법전면, 봄철 산불예방 릴레이...
영주시, 임종득 국회의원 당선...
상당경찰서,‘제 9기 드림캅 ...
인천TP-인천시, 창업기업 투자...
인천중부소방서, 롯데하이마...
광주 북부소방서, 승강기 사고...
광주 광산소방서, 공동주택 피...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