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28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단체/보도자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 중증치매환자 돌봄기법 도입 위한 휴머니튜드 국제치매케어워크숍 개최
등록날짜 [ 2019년06월11일 10시16분 ]

[연합시민의소리]인천시는 오는 17일부터 21일까지 5일간 휴머니튜드 개발자인 프랑스 휴머니튜드 본부의 이브 지네스트와 일본지부 혼다 미와코 교수를 초청하여 시민공개 강연회와 강사자격 과정으로 이뤄진 국제치매케어워크숍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휴머니튜드 공개강연회는 17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인천광역시 광역치매센터 주관으로 길병원 응급의료센터 11층 가천홀에서 열리며, 의료인, 관련 종사자, 치매환자가족, 치매파트너 등 사전 접수한 350명을 대상으로 휴머니튜드의 원리와 철학, 기본 케어 기술 등을 소개한다.
 

국제치매케어워크숍은 오는18일부터 4일 간 현장에서 직접 치매환자를 돌보는 현장전문가(의사, 간호사)와 인천시 치매안심돌봄센터 센터장 등 총 13명을 대상으로 이론과 실습을 겸한 집중 현장교육을 진행된다.
 

교육생은 교육 수료 후 본인이 일하는 돌봄 현장에서 휴머니튜드 케어를 실천하고 이러한 모든 과정은 2개월 이상 밀착취재(제작사 : 스토리온)하여 다큐멘터리로 제작될 예정이다.  
 
휴머니튜드는 기적 혹은 마법으로 까지 불리는 환자중심의 케어기법으로 현재 프랑스에는 '지네스트-마레스코티 연구소'의 14개 지부가 케어 교육을 하고 있고, 400개가 넘는 의료기관과 간병시설이 이 기법을 도입하고 있다.
 

또한, 벨기에, 스위스, 포르투갈, 독일, 캐나다에 국제 지부가 있다. 일본에도 2014년에 지부가 생겼고, 2015년부터 3,000여명이 휴머니튜드 교육을 받았다.
 

휴머니튜드는 인간으로서 최후까지 간직하고 있는 감정, 근육, 감각 등 모든 것을 그대로 유지, 강화시켜 치매를 치유하려는 접근 방법이며, <보고>, <말하고>, <만지고>, <서는> 인간의 기본 특성을 활용해 400여 가지의 케어 방법을 매뉴얼화 한 것이다.
 

실제 중증 치매환자에게 휴머니튜드 케어 적용 후(프랑스) 4개월 만에 신경이완제 투여량 85% 감소, 눈맞춤 반응 23.8배 증가 등 임상적 효과 가 입증되고 있다.
 

치매환자의 38%는 중등도 이상 진행된 치매환자로 가정 또는 요양병원 생활 중이나 인지 기능이 현저히 저하된 치매환자에 맞춘 전문적 케어기법이 없어 공격성이 강한 치매환자를 비인간적으로 다루는 사례가 종종 일어나는 것이 우리나라의 현실이다.
 

인천시에서 도입하는 휴머니튜드가 중증치매환자가 우리나라 치매치료 현장에 적용되어 치매환자의 인간적 존엄성을 지키고 가족의 고통을 최소화할 수 있는 혁신적 기법으로 자리 잡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 과적차량 예방 홍보 및 합동단속 실시 (2019-06-11 10:20:43)
인천 동구, 2019 민방위대원 기본교육 실시 (2019-06-10 22:42:01)
인천중부소방서장, 봄철 화재 ...
영주시, 홍보행정기획위원회 ...
청주흥덕경찰서,청소년 우범...
청주흥덕경찰서, 검사 등 기...
인천 연수구, 톈진시 난카이구...
인천 동구, 중소기업 국내전시...
인천 남동구, 다가구 주택에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