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1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청와대/국회/정당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야 4당 ,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한. 일 갈등 보고서’ 양정철 해임 요구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여론조사 인용, “최근 한일 갈등에 관한 대응은 총선에 강한 영향을 미칠 것”, “역사 문제와 경제 문제를 분리한 원칙적인 대응이 중요하다”분석
등록날짜 [ 2019년07월31일 17시28분 ]
[연합시민의소리]]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원장 양정철)이  ‘한·일 갈등 보고서’를 작성한 데 대해 31일 자유한국당과 민주평화당 등 야당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의 해임을 요구하며 총공세에 나섰다.  

일본의 수출 규제로 불거진 한일 갈등이 내년 총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지난달 30일 ‘한일 갈등에 관한 여론 동향’이라는 보고서에서 “원칙적 대응을 선호하는 여론에 비춰볼 때 총선 영향은 긍정적”이라고 분석하고, 이 보고서를 민주당 의원들에게 이메일로 배포했다.


보고서는 KSOI(한국사회여론연구소) 여론조사를 인용, “최근 한일 갈등에 관한 대응은 총선에 강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역사 문제와 경제 문제를 분리한 원칙적인 대응이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역사 문제와 경제 문제 분리에 기초한 원칙적 대응을 선호한다는 응답이 전통적 한국당 지지층을 제외하고 높게 나타났다는 것이다.


아울러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여야 대응 방식 차이가 총선 투표에 영향을 미칠지 여부에 관한 여론조사를 통해 “우리 지지층(민주당·86.8%)일수록 현 상황에 대한 여야 대응이 총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며 “원칙적인 대응을 선호하는 여론에 비춰볼 때 총선 영향은 긍정적일 것이다”고 판단했다.

 

보고서는 “우리당 지지층에선 압도적으로 친일 비판에 공감”이라며 “스윙층인 50대(47.5%), 중도(53.4%)에서 상대적으로 공감이 많지만, 무당층(36.3%)에선 적다”라고 밝혔다.


민주연구원은 이날 해명 자료를 통해 “충분한 내부 검토 절차를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부적절한 내용이 나갔다”며 “관련자들에게 엄중한 주의와 경고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고 “한. 일 갈등을 선거와 연결 짓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당이나 연구원의 공식 입장이 아닌 조사 및 분석보고서가 오해를 초래하지 않도록 보다 신중을 기하겠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은 민주연구원이 ‘꼬리 자르기’를 하려 한다면서 화살을 양정철 원장에게 돌렸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민주당의 공식 사과가 필요하고 양정철 원장을 즉각 해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자유한국당 이만희 원내대변인도 “지금이라도 양정철 원장은 국민 앞에 사죄하고 즉시 원장직에서 물러나야 한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집권욕에 눈먼 민주당”이라며 “나라를 병들게 만드는 박테리아 같은 존재”라고 했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논평을 내지 않았다.

올려 0 내려 0
임화순 (limhwaso@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수민 의원, '대기환경보전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발의 (2019-08-01 13:11:32)
홍문표 의원, ‘특정 범죄자에 대한 보호관찰 및 전자장치 부착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대표발의 (2019-07-30 18:26:54)
인천 동구 송현1·2동 지사협, ...
인천 연수구, ‘명품 스피치 ...
인천 연수구, ‘우리 동네 건...
인천 연수큰재장학재단 장학...
인천시, 부실공사의 원인 '페...
인천시, 2030년까지 말라리아 ...
인천시, 군·구와 함께 자원순...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