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1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행정/국방/외교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지하도상가 조례 개정안 심의'보류 처리
등록날짜 [ 2019년08월30일 20시14분 ]
인천시의회 제공 [연합시민의소리]30일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지하도상가 조례 개정안을 심의,  ‘지방재정법’과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등 상위법령을 위배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시의회에 상정한 ‘인천시 지하도상가 관리운영 조례 전부개정안’이 보류 처리됐다.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인천시 지하도상가 관리운영 조례 전부개정안’을 심의한 끝에 ‘선의의 피해 및 사회적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공론화 과정을 거쳐 합리적 안을 다시 도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보류 결정했다.
 

이날 건교위 소속 안병배외 신은호, 정창규, 박정숙 의원 등은 조례개정안에 대해 부정적 입장으로 일관했다.
 


이번 조례개정안은 지난해 감사원이 실시한 특정감사에서 각종 불법이 드러나 조례 개정을 포함한 ‘법령상 개선요구’ 처분을 받으면서 마련됐다.

이날 대부분의 건설교통 위원들은 위법한 조례를 만들고 17년 동안 개정하지 않은 것은 집행부의 귀책사유이고 이번에 상정한 개정안을 통과시킬 경우 시의 조례를 믿고 투자한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는 것은 물론 향후 위탁관리비용과 시설개선비용 등으로 상당한 규모의 시 예산 투입이 불가피한데다 상인들이 소송을 제기해 승소하면 엄청난 예산 낭비가 초래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병배의원은 시가 선의의 피해자를 줄이기 위해 부칙에 ►개정조례 시행일 기준 계약기간이 5년 미만인 경우 5년간 위·수탁계약 연장  ►남은 계약기간이 5년을 초과하는 경우 그대로 인정►법률에서 금지하고 있는 전매, 전대 행위 2년간 한시적 허용 등을 규정했으나 상인 피해 구제책으로는 미흡하다고 강력하게 지적했다.
 

최태안 도시재생건설국장은 시의원들의 재협의 요구에 대해 ►지하도상가연합회와의 합의가 사실상 불가능하고 예외 적용 확대는 감사원과 행정안전부를 설득하기 어려운데다  내년에 계약기간이 끝나는 3개 지하도상가는 부칙에 규정한 예외 조항마저 적용할 수 없게 되는 등 시간적으로 촉박해 가능성이 거의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답했다.
 

이날 인천지하도상가연합회 관계자 대표들이 상임위에 참석해 방청하고 일부 상인들은 시의회 1층 로비에서 모니터를 통해 지켜보는 가운데►전대 및 전매 허용 ►임차인 부담의 개·보수 허용 및 10~15년 단위의 수의계약을 통한 사용기간 연장►계약기간 10년 일괄 연장 또는 2037년까지 일괄 연장 등을 요구한다. 
 


‘지하도상가 관리운영 조례’가 개정을 거쳐 위법 사항을 해소하지 못하면 앞으로 시는 조례가 아닌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등 관련법을 적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어서 지하도상가를 둘러싼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계양구, 2019년 결산기준 재정공시 (2019-09-03 20:42:51)
인천시,스마트 해양교통 안전지원시설 인천지역 건립 추진 (2019-08-29 12:04:44)
법전면, 봄철 산불예방 릴레이...
영주시, 임종득 국회의원 당선...
상당경찰서,‘제 9기 드림캅 ...
인천TP-인천시, 창업기업 투자...
인천중부소방서, 롯데하이마...
광주 북부소방서, 승강기 사고...
광주 광산소방서, 공동주택 피...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