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19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청와대/국회/정당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문희상 국회의장, 라슬로 꾀비르 헝가리 국회의장과 면담
등록날짜 [ 2019년09월20일 23시23분 ]

[연합시민의소리]헝가리를 공식방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은 현지시간 20일 오후 수도 부다페스트에 위치한 헝가리 국회의사당에서 라슬로 꾀비르(László Kövér) 국회의장을 만나 양국 간 교류확대 및 경제협력 증진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공동기자회견을 가졌다.
 

문희상 의장은 이 자리에서 “헝가리는 1989년 구(舊)공산국 국가 중 최초로 수교를 맺은 국가이다. 대한민국 국회의장으로서 수교 30주년 맞이해 헝가리를 방문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한국과 헝가리는 외세침략 속에서 민족주체성인 역사를 유지했다는 점, 우랄 알타이계 언어를 쓰고 모두 매운 맛을 좋아한다는 점에서 양국민이 많은 부분 닮아있다”며 인사말을 전했다.
 

문 의장은 또 “한국과 헝가리는 수교 이래 양국 교역액은 약 37배 증가한 27억불에 달한다”면서 “헝가리에 진출해있는 한국 기업들의 활동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 관심을 가져달라”고 협력을 당부했다. 특히 문 의장은 현지 한국 기업이 고용하는 외국인 근로자의 비자 갱신기한(2년)을 늦출 수 있도록 검토해줄 것을 요청했다.
 

문 의장은 이어 지난 5월 발생한 다뉴브강 선박 침몰사고를 언급하며 “많은 한국인이 희생된 사고였다. 사고 발생 직후부터 헝가리 정부가 온 힘을 다해 지속적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해주신 점에 대해 한국국민을 대신해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면서 “실종자 수색과정에서 헝가리 국민들이 보여준 진심어린 애도와 추모의 메시지는 한국 국민들에게 아주 큰 위로가 됐다”고 재차 감사함을 표했다. 아울러 문 의장은 꾀비르 의장에게 침몰사고에 대한 철저한 사고원인 조사와 책임규명을 당부했다.
 

문 의장은 또 “22일은 인천-부다페스트 간 직항로가 개설되어 첫 취항하는 역사적인 날”이라면서 “수교 30주년을 맞는 해에 첫 취항이 이루어지는 것이 매우 뜻 깊다. 정치, 경제, 문화 등 다방면에서 양국관계를 한 차원 높게 발전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의장은 또 한반도 평화와 관련해 헝가리 정부의 한반도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일관된 지지에 감사를 표하면서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되면 곧 유라시아 평화로 연계되고, 나아가 세계평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변함없는 성원과 지원을 요청했다.
 

꾀비르 의장은 “1991년 처음으로 헝가리 의원대표단이 한국을 방문한 이래, 지금까지 훌륭한 관계가 지속되고 있다. 오늘 방문이 의회 협력을 더욱 확대하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꾀비르 의장은 또 “최근 선박 침몰사고로 인해 한국에 많은 유가족 생겼다. 이 자리를 빌어 한국인 사망자 및 유가족분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면서 “서로의 아픔을 애도하고 위로한 덕택에 양국민들이 가까워지는 계기가 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면담 후 이어진 공동기자회견에서 꾀비르 의장은 “한국 관광객들이 최근 늘어나 작년에 17만명 이상이 방문하고 상반기에만 13~14% 증가했다”면서 “폴란드 항공사가 일주일 3회 한국으로 가는 직항로를 개설했는데 관광,문화 다방면에서 양국간 교류협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꾀비르 의장은 또 “한국 정부가 한반도 평화를 위해 많은 노력중인데 헝가리는 한국 정부를 지지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공동기자회견장에서 “오늘 꾀비르 의장님과의 면담을 통해 양국은 양자 및 국제무대의 성숙한 글로벌 파트너라는 점을 재확인했다”면서 “경제,문화,인적교류 등 다방면에서 협력을 공고히 하고, 양국 의회차원의 교류도 확대키로 했다”고 말했다.
 

문 의장과 꾀비르 의장은 공동기자회견을 마친 후, 헝가리 의장 주최의 공식 오찬에 참석해 양국 의회 지도자간의 상호우호를 다졌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문희상 국회의장, 다뉴브강 선박침몰사고 희생자 추모 헌화 (2019-09-21 11:45:56)
문희상 국회의장,안드레이 단코 슬로바키아 국회의장과 면담 및 공동 기자회견 가져 (2019-09-20 14:04:09)
광주 광산소방서, 차량용 소화...
인천 동구의회, 의원연구단체 ...
인천교통공사, 시니어 폐의약...
인천 부평구 부개3동 마을복지...
인천해경, 소외계층에 사랑의 ...
김찬진 인천 동구청장‘인천...
인천 강화군, 노후화된 도로명...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