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11월14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청와대/국회/정당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문희상 국회의장 마트비엔코 러시아 상원의장 면담
등록날짜 [ 2019년10월15일 22시03분 ]

[연합시민의소리/홍성찬기자]문희상 국회의장은 오는 10월 하순 북한인민최고회의 대표단을 초청해 만날 예정인 러시아 상원의장에게 북측에 비핵화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남북의회 간 교류협력에 나설 것을 제안해달라고 요청했다.
 

세르비아 베오그라드에서 열린 제141차 IPU총회에 참석한 문희상 국회의장은 현지시각 14일 오후 발렌티나 이바노브나 마트비엔코(Valentina lvanova Matviyenko) 러시아 상원의장과 별도 면담을 갖고 이 같이 당부했다.
 

문희상 의장은 이 자리에서“북한대표단에게 비핵화를 해야 모두가 윈윈 할 수 있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강조해 달라”며“남북한과 러시아를 잇는 철도연결이나 북극항로개설 시베리아 가스파이프라인 설치 등도 모두 비핵화가 되어야만 할 수 있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이어“이미 북한에 남북국회회담을 하자고 말했다”면서“상원의장께서 북한이 남북의회교류협력에 나설 수 있도록 제안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의장은 또“한국과 러시아가 창설한 유라시아국회의장회의가 지난달 65개국이 참석하는 등 성황리에 개최됐다”며“70여개국의 참석이 예상되는 내년 인도네시아 발리회의에 북한이 참석할 수 있도록 이야기해 달라”고 덧붙였다.
 

마트비엔코 러시아 상원의장은 이에 대해“한국과 러시아 북한의 삼각협력이 증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남북의회교류가 활성화되는 데에도 역할을 하겠다”고 화답했다.

북한인민최고회의 대표단은 마트비엔코 러시아 상원의장의 초청으로 러시아를 10월 23, 24일 방문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마트비옌코 의장은 "한국 정부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공식 초청한 것을 잘 안다"며 "지금 현재 대통령실에서 (푸틴 대통령의) 방한 문제를 잘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 의장은 "푸틴 대통령 방한은 꼭 이뤄졌으면 한다”며 "의회에서 연설을 하는 등 알차고 다채로운 계획을 짜면 어떤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이어 "한러 관계는 주위에서 다 부러워할 만큼 의회는 의회대로, 정부는 정부대로 상당히 차원이 높아졌다"며 "내년 수교 30주년이고, 양국 교류 300억달러, 인적교류 100만명 달성을 위해 양국이 공동으로 노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마트비옌코 의장도 "한러 관계가 여러가지 분야에서 크게 발전하고 있다"며 "내년은 한러 수교 30주년을 맞는 굉장히 중요한 해이고 한러 문화 교류의 해로 지정한 만큼 다양한 행사에 정부와 국회 차원에서 많은 지원과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소병훈 의원, 인천시민 1년 평균 관공서 민원 주차보장시간 10.4시간 (2019-10-17 13:29:41)
인천광역시의회 교육위원회, 교육현장 방문 (2019-10-15 21:37:10)
인천 남동소방서, 하반기 감염...
인천환경공단, 송월동 동화마...
인천시,귀농·귀촌 정책수립 ...
인천시, 원활한 도심 교통을 ...
인천 부평소방서, 준초고층 아...
인천 연수구, 도서관 관계자 ...
인천 연수구, 하반기 전 직원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