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20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청와대/국회/정당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의회, 시민건강권 보장 기본조례안 입법예고
등록날짜 [ 2019년11월15일 15시14분 ]

[연합시민의소리/홍성찬기자]인천시의회는 김성준 의원이 발의한 ‘인천광역시 시민건강권 보장 기본조례안’을 입법예고하고 시민의 건강권 보장을 위한 조례를 제정한다고 15일 밝혔다.
 

공공필수의료에 대한 기반을 조성하고 인천시민의 건강권 보장과 건강격차 해소를 통해 시민의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조례안은 내달 13일까지 열리는 제258회 제2차 정례회에 안건으로 상정될 예정으로 통과되면 본격화 될 전망이다.
 

조례안을 토대로 인천광역시는 지역보건법에 따른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 시 시민건강 발전의 기본목표 및 그 추진방향, 시민건강관리 요구에 대한 수요측정 , 건강권 보장에 필요한 전문 인력의 육성 및 교육·훈련에 관한 사항, 지역별·소득별 건강 실태 조사와 대책, 건강 취약계층에 대한 실태조사 및 건강 형평성 확보에 관한 사항, 지역사회 주민참여 및 활동역량 강화와 지역사회 자원 활용에 관한 사항, 필요한 재원조달에 관한 사항 , 그 밖에 시민의 건강증진 및 건강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 등을 포함하여 기본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또한, 보건·의료 사업과 예산에 대한 사항을 비롯하여 시민건강증진 및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주요사항을 심의 또는 자문하기 위한 시민건강 위원회를 설치하여 운영하게 된다. 시민건강 위원회는 행정부시장을 위원장으로 지역 주민 대표 등 인천시민으로 구성되어 지역사회 주민참여를 통한 시민건강 자치를 실현하도록 하고 있다.
 
이밖에도 ‘건강주치의 사업’을 시행하여 인천시민에게 예방중심의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일차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며 의료접근성이 떨어지는 도서지역과 취약지역, 저소득계층에 우선적으로 혜택을 제공한다.
 

김성준 의원은 “모든 시민은 동등하게 자신의 건강보호와 증진을 위하여 적절한 보건의료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가져야 하며 지역 간 건강격차가 존재해서는 안된다”며 “건강권 보장에 관한 조례를 제정함으로서 필수의료에 대한 기반 조성과 시민 건강증진을 위한 지원 방안이 구체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혜경 시 보건의료정책과장은 “인천시민의 건강권 보장을 위한 시민의 권리와 의무, 인천시의 책임을 정하고 시민의 건강관리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하여 보건의료정책의 발전과 시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것 이라고 생각된다.”라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YMCA, 의정활동우수 시의원 10명 선정 (2019-11-17 12:21:32)
심재철 의원, 4개 금융공공기관 감사직 비전문가 낙하산 인사 방지하는 법안 발의 (2019-11-15 10:58:24)
청주흥덕경찰서, 현장대응력 ...
광주서부소방서, 화재취약시...
인천광역시교육청, 제57회 과...
인천광역시교육청, 제64주년 4...
인천 중구 ‘자동차 배출가스 ...
인천 서구, 상반기 7개 동 평생...
인천시, 특이민원으로부터 공...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