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18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실버넷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계양구 '노인맞춤돌봄서비스사업'시행
등록날짜 [ 2019년12월27일 17시08분 ]

[연합시민의소리]인천 계양구는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초고령 사회진입에 대비하기 위해 노인돌봄기본사업, 노인돌봄종합사업 등 기존의 노인돌봄서비스를 통합, 개편한 “노인맞춤돌봄서비스사업”을 2020년 1월부터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라 노인인구 및 지리적 접근성 등을 고려하여 3개 권역으로 설정하여 지난달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 선정심의위원회를 개최해 3개 기관(구립계산노인복지센터, 다사랑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계양푸른빛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이 선정되었으며,  27일 3개 기관과 노인맞춤돌봄서비스사업 전담수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계양구는 현재 노인인구가 약 3만 5천여 명으로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이 점차 늘고 있어 어르신 욕구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및 다양한 자원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 돌봄 기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기존의 노인돌봄서비스는 독거노인 및 장기요양 등급외자 859명이 수혜를 받았으나, 2020년에는 대상자를 추가 선정하여 1,084명이 수혜를 받을 예정이며, 사업 수행 인력도 전담사회복지사 및 생활관리사 28명에서 69명으로 추가 배치된다. 이에 따른 노인돌봄서비스 사업예산 또한 기존 940백만 원에서 1,231백만 원으로 확대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만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기초연금대상자 중 홀몸·조손·고령부부 가구나 신체·인지기능 저하로 돌봄이 필요한 노인들이라면 누구나 기본적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고, 개인별 욕구 및 필요에 따라 안전지원, 사회참여, 생활교육, 일상생활지원 등의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신규로 돌봄이 필요한 대상은 2020년 3월부터 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맞춤 돌봄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박형우 계양구청장은 “어르신들의 욕구와 필요에 맞는 서비스 통합과 대상자 확대를 통해 더 많은 어르신들에게 서비스가 제공 되도록 하여 어르신들이 안정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인천 계양구에서는 통합서비스 시행으로, 수행기관에서 체계적이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돌봄이 필요한 노인들이 복잡한 기준 때문에 서비스를 받지 못하거나 대상자의 욕구와는 별개로 동일한 서비스가 지원되는 부작용을 해소하리라 기대하고 있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시흥시, 시립 귀한동포 및 외국인 경로당 개소 (2020-01-10 11:01:30)
인천 서구, 내년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 추가 모집 (2019-12-24 13:42:59)
인천시, 도서지역 식수해결 위...
인천 신포동 옛 인천우체국, ...
인천병무지청, 사회복지시설 ...
영주시 여성단체협의회, 고부...
광주 동부소방서, 본서 주관 ...
광주 북부소방서 의용소방대, ...
광주 서부소방서, 현장대응 능...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