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 인천의 꿈 실현 위해 연구역량 집중

입력 2023년01월13일 15시37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인천연구원이 글로벌 도시 도약과 시민행복 도시 실현을 위한 정책방안 마련에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은 13일 ‘2023년 인천연구원 주요업무계획 보고회’에서 인천연구원 이용식원장으로부터 2023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받았다.

 

인천연구원장은 올해 인천시 핵심 시책사업 추진에 모든 연구역량을 집중할 것을 다짐했고, 시는 연구원과의 소통․협력을 통해 시민행복 증진에 필요한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인천연구원은 인천의 도시 경쟁력 강화 및 시정 현안대응을 위해 글로벌도시 잠재력 발굴, 청년 친화도시 실현방안 등 5대 역점 연구사업을 추진했다.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정책 제시를 위해 총 214건의 연구과제를 수행했으며, 다양한 학술행사 및 멀티미디어(SNS, 유튜브 등)를 적극 활용한 홍보로 시민소통을 강화했다.
 
올해 인천연구원은 ‘미래 시정을 선도하는 핵심 연구기관’이라는 기관 경영비전 실현을 위해 3대 역점사업을 준비 중이다.

 

첫 번째는‘그랜드 도시비전 구상’이다. 시정 핵심사업에 해당하는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의 실천 대안 마련과 연안부두를 비롯한 대상지역의 장소적 가치 발견 및 공간 재창조 방안을 마련하며, 역사문화자원 보전형 주거지 정비 및 문화․여가 복합공간 재생과 관광자원화 방안을 구상한다.

 

두 번째는 ‘글로벌 도시경쟁력 강화’이다. 뉴홍콩시티 구상에 따른 글로벌 도시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방안을 모색하고, 인천경제자유구역 20주년 성과 점검 및 미래비전 설정과 연계해 디지털 전환시대 산업비전, 혁신, 인재양성, 정주여건, 창업생태계 등에 대한 종합적인 점검을 추진한다.

 

마지막 세 번째는‘시민행복 구상’이다. 연구원은 도시발전과 시민행복의 연계성을 점검하며 인천시민이 느끼는 감정적 행복수준을 측정 및 분석하고, 도시정책을 통해 시민의 행복을 향상시킬 수 있는 분야별 정책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날 보고회에서 이용식 원장은 “변화와 혁신을 차질 없이 이행하고 주요 정책과제들을 깊이 있게 연구해 시민이 공감하는 연구원으로 거듭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무궁무진한 잠재력과 경쟁력을 가진 인천을 ‘시민이 행복한 세계 초일류도시’로 만들기 위해서는 시정 종합 연구기관인 인천연구원이 가진 연구역량의 결집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인천연구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인천미래발전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해달라”고 당부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