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2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환경넷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봉화군농업기술센터 “고추 칼라병 육묘부터 관리해야”
등록날짜 [ 2023년02월08일 10시10분 ]

칼라병 모종
[연합시민의소리]봉화군 농업기술센터는 고추재배 농가에 육묘기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발생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칼라병은 고추에 발병할 수 있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육묘기에 칼라병 발생 시 고추의 생산량과 품질이 크게 떨어진다. 현재로서는 치료법이 없어 전염원인 꽃노랑총채벌레의 예찰과 방제를 통한 예방이 중요하다.

 

총채벌레의 예찰은 청·황색 끈끈이트랩을 설치하거나 흰색 종이 위에 고춧잎을 털어 발생 여부를 확인하는 것 등을 통해 가능하다. 

 

모종을 구매해 사용하는 경우 수령 즉시 모종을 살펴 총채벌레 및 칼라병 증상 발생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육묘기 칼라병 의심 증상으로는 잎이 뒤틀리고 말리는 등 기형으로 나거나, 줄기가 굽고 생육이 위축되는 것 등이 있다. 칼라병의 진단은 농업기술센터에 구비된 칼라병 진단 키트를 이용해 진단할 수 있다.

 

칼라병 예방을 위해서는 총채벌레의 월동·서식지인 육묘장 주변 잡초를 제거하거나 칼라병 내병성 품종을 재배하는 것이 좋고, 꽃노랑총채벌레가 발견됐을 경우 각기 다른 작용기작(5번, 13번, 30번 등)을 가진 총채벌레 전용 약제를 1주일 간격으로 2회 이상 번갈아 살포하는 것이 좋다.

 

장영숙 농업기술과장은 “봉화군의 주요 소득작물인 고추는 육묘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품질과 수확량이 크게 달라지므로, 육묘기 칼라병 예방 및 방제에 많은 관심과 주의를 가지시길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옹진군, 영흥면 내5리 음식물쓰레기 ‘문전수거제’시범 추진 (2023-02-08 10:22:36)
인천 남동구, 만수천 생태하천 복원 시동…기본계획 용역 착수 (2023-02-07 15:17:20)
인천중부소방서장, 봄철 화재 ...
영주시, 홍보행정기획위원회 ...
청주흥덕경찰서,청소년 우범...
청주흥덕경찰서, 검사 등 기...
인천 연수구, 톈진시 난카이구...
인천 동구, 중소기업 국내전시...
인천 남동구, 다가구 주택에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