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군, 미등록 축산차량 무선인식장치 자진등록기간 운영

입력 2024년07월11일 10시22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 봉화군은 내달 8월 31일까지 축산농장, 도축장 등 축산관계시설에 출입하는 축산차량을 대상으로 무선인식장치(GPS) 자진등록기간을 운영한다.

 

축산차량등록제는 축산시설을 출입하는 차량에 GPS를 장착해 가축전염병 발생 시 신속한 역학 조치를 통해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2012년 8월부터 시행해 오고 있다.

 

등록대상은 가축, 원유, 사료, 동물약품, 가축분뇨, 왕겨, 퇴비 등 운반차량과 가축진료·인공수정·컨설팅·시료채취·기계수리 등을 위한 축산시설 방문차량 등이다.

 

아울러 지난 4월 가축전염병 예방법 시행규칙이 개정됨에 따라 가축 사육시설 소유자 등이 소유한 화물차뿐만 아니라 승용차·승합차까지 등록대상이 확대됐다.

 

축산차량을 등록하지 않거나 GPS를 장착하지 않은 소유자 및 GPS 전원을 끄거나 훼손한 차량 운전자는 가축전염병 예방법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아울러 군에서는 축산차량 등록 시 차량무선인식장치 단말기 설치비는 100%, 통신료는 50%를 지원하며, 축산차량 등록은 농업기술센터 가축방역팀(054-679-6869)에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 제출하면 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최근 도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잇달아 확진됨에 따라 어느 때 보다 축산차량 등록이 필요한 시기다.”며 “축산차량 소유자와 운전자 및 축산시설 관계자들은 이번 자진등록기간을 놓치지 말고 반드시 차량등록을 해 주시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