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기축년(己丑年) 흰돌도당제 봉행

입력 2009년04월03일 07시36분 유희대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고양시 백석1동에 위치한 흰돌보전지구(백석동 1235번지)에서 2일 (음력 3.7.) ‘기축년 백석1동 흰돌도당제’가 개최되어 신도시주민에게 전통문화에 대한 소중함을 되새기는 자리가 되었다.
 
 이번 행사는 백석1동 흰돌도당제 보전위원회(위원장 황진수) 주최 백석1동 통장협의회 주관으로 주민 300여명이 참석해 경건하게 치러졌다.

 이날 봉행은 제례 전 행사로 부정 타는 것을 방지하는 의식으로 흰돌 주위에 황토를 뿌리는 의식을 시작으로 흰돌 닦기가 진행됐으며, 제례봉행으로 도당할머니 모시기의식을 마친 후 초헌관으로 나선 황진수 흰돌도당제 보전위원회위원장이 초헌례를 하고, 송재두 백석동 노인회장이 아헌관으로 아헌례, 박성립 전 흰돌도당제보전위원장이 종헌관으로 종헌례를 끝으로 제례를 마쳤다.

 황진수 흰돌보전위원회 위원장은 “흰돌도당제는 250여년전인 정조 35년부터 유래되어 왔으며 백석동의 지명 유래가 되고 있는 흰돌을 영구보전하고 마을의 수해무탈과 풍년을 등 주민의 대동평안을 기원하는 제례로 백석1동 흰돌도당제 보전위원회에서는 매년 제례를 봉행하여 전통제례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흰돌(백석 :白石)이란 이름은 흰돌마을 도당산에 가로 약2m, 세로1m 크기의 흰돌이 놓여져 있어 붙여진 이름이며, 이곳은 정조 35년부터 이 마을을 지켜왔다는 흰돌바위가 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