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조리원 양성교육 취업 연계 프로그램 운영

입력 2019년11월15일 11시14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홍성찬기자]시흥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센터장 강현주)는 '2019 조리원 양성교육 과정' 프로그램을 4회 진행하고, 총 90여명의 예비 조리원을 양성했다.
 

조리원 양성교육 과정은 시흥시 위생과와 시흥여성인력개발센터가 함께 진행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조리·급식분야로 취업을 희망하는 여성과 어린이 급식소에서 필요한 이론 및 실무능력의 향상을 희망하는 여성 등을 대상으로 어린이 급식소 위생·안전 및 영양관리 항목에 대한 이론·실습 교육으로 구성됐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신규 조리원 고용 시 관리 능력 부재에 따른 어린이 급식소 위생·안전 및 영양관리 수준의 하락을 대비하고, 예비 조리원들의 취업 경쟁력이 확보 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조리원 양성교육 과정은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어린이 급식소의 위생·안전관리(시설 등 환경, 개인위생관리, 원료사용 및 보관관리, 공정관리, 기타사항)에 대한 이론교육, 영양관리(식단, 조리, 급식제공, 배식)에 대한 이론교육, 뷰박스를 통한 손 위생관리, 어린이 급식소에서 사용하는 서류 KIT 작성 , 미라지 모형을 이용한 올바른 보존식 관리, 염도계 사용법,염도달력 작성 등의 실습으로 진행됐다.
 

더불어 교육을 이수한 예비 조리원들에게 시흥시 관내 어린이 급식소에서 구인 요청이 들어오는 경우에는 취업을 연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센터에서는 어린이 급식소와 예비 조리원들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조리우먼스 인 시흥」 웹 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조리우먼스 인 시흥'을 통해 어린이 급식소에서는 구인글을 올려 조리원을 구하고, 예비 조리원들은 구직글을 올려 구직 활동을 할 수 있어 원활한 구인구직 활동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조리우먼스 인 시흥'사용 방법 및 안내문은 ‘홍보 리플렛’과 ‘웹 사이트(www.siheung-women.kr) 및 애플리케이션 사용방법 안내 동영상(QR코드)’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시흥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강현주 센터장은 “어린이 급식소에 취업을 원하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어린이 급식소 위생·안전 및 영양관리의 법적사항 및 서류관리 등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조리원 양성교육 과정」을 통해 전달할 수 있고, 취업 연계를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웹사이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원활한 구인·구직 활동이 이뤄질거라 기대한다”며 “또한 계속적으로 시흥시 관내 어린이들에게 더욱 더 안전하고 위생적인 급식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