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민의소리 https://cunews.net 연합시민의소리 ko Sat, 27 Apr 2024 16:15:43 +0900 world6969@hanmail.net (연합시민의소리) 연합시민의소리 https://cunews.net https://cunews.net/img/logo.gif 광주 동부소방서, 봄철 공사장 화재 대비 관서장 현장 지도점검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53 world6969@hanmail.net (홍성찬)

[연합시민의소리]동부소방서(서장 송민영)는 봄철 화재예방대책의 일환으로 지난 26일 동구 관내 소재 공사 현장에 방문해 화재 예방 및 안전 환경조성을 위한 관서장 현장 지도 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 안전 점검은 많은 화기와 가연성 자재를 취급하는 대형 공사장에서의 화재를 예방하고 유사시 인명피해를 방지하고자 추진됐다.



봄철에는 건조한 날씨 특성상 작은 불씨도 대형화재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공사 현장은 화재에 취약한 용접·용단 등의 작업으로 쉽게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소방시설이 완전히 구축돼 있지 않아 화재 발생 시 대형화재 및 인명피해로 이어질 우려가 크다.



주요 내용은 공사장 안전관리 현황 청취 및 현장 시찰화재 위험 요인 사전 제거 및 소방 시설 유지 관리 확인임시소방 시설 설치 확인 및 유지 관리 당부공사장 지도점검 등이다.



송민영 동부소방서장은 “봄철 건조한 날씨가 지속됨에 따라 용접, 불티 등에 따른 공사장 화재 위험성이 높다”며“화재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철저한 안전관리를 통해 안전하게 공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
Fri, 26 Apr 2024 19:53:47 +0900 blank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53
광주 광산소방서, 의료시설 화재안전 소집교육 실시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52 world6969@hanmail.net (홍성찬)

[연합시민의소리]광주 광산소방서(서장 김관호)는 26일 오후 3시 대회의실에서 의료시설 관계자 소집 화재안전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소집교육은 화재 발생 시 대규모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관내 의료시설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교육의 주요 내용으로는 의료시설 화재 대응과 피난 요령,자위소방대 운영,스프링클러, 자동화재속보설비 소급 적용 설치 독려 등이다.



김관호 광산소방서장은 “의료시설은 화재 발생 시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화재 예방 및 대응에 관계자 여러분의 각별한 관심을 당부드린다”라고 전했다.

]]>
Fri, 26 Apr 2024 19:51:18 +0900 blank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52
인천광역시교육청, (가칭)영종학교‧(가칭)미단초중학교 신설 승인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51 kyongmun2@hanmail.net (이경문)

인천시교육청은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서 특수학교가 없는 영종지역 특수교육대상 학생들과 미단시티 내 공동주택 개발로 인한 유입 학생들의 통학 여건 개선과 원활한 학생 배치에 대한 신설 필요성과 적정성을 인정받았다.


(가칭)영종학교는 2027년 9월 유치원 3학급, 초등 14학급, 중등 7학급, 고등 7학급, 전공과 4학급 총 35학급 규모로 개교할 예정이며, 미단시티 조성지구 내 (가칭)미단초중학교는 2028년 3월 초등 31학급, 병설유치원 5학급, 중등 13학급 총 49학급 규모로 영종국제도시 내 처음으로 초중통합운영교로 개교할 예정이다.


인천시교육청은 (가칭)영종학교 신설 부대의견인 ‘특수학교 내 지역개방시설에 대한 구체적인 운영계획, 특수학교 특성화 및 스페이스프로그램 구체화’ 방안을 마련하고, (가칭)미단초중학교는 ‘통학안전대책과 개교시까지 주변학교 설립계획’ 을 인천도시공사, 인천중구청 등 관계기관과 함께 협의해 추진할 예정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영종하늘도시 개발계획 수립 단계부터 특수학교용지가 없어 적합한 용지를 확보하기 어려워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둔 학부모와 영종 지역주민들에게는 특수학교 신설이 오랜 숙원사업이었다”며 “지난해 5월부터 학부모들과 함께 적합한 부지를 찾기 위해 발품을 팔며, 소통협의회를 개최하는 등 특수학교 신설을 위한 노력을 이어왔다”고 설명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이번 중투심 통과는 우리 교육청과 영종국제도시 지역주민들이 함께 노력해 이뤄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개교하기 전까지 지속적으로 지역주민들과 소통하면서 쾌적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Fri, 26 Apr 2024 18:56:08 +0900 blank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51
인천 동구 금창동, ‘사랑의 식사나눔’행사 개최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50 kyongmun2@hanmail.net (이경문)
[연합시민의소리/이경문 기자]인천 동구 금창동 행정복지센터(동장 피은옥)는 지난 23일 금창동 새마을부녀회(회장 이미자)와 새마을지도자협의회(회장 이공희)와 함께 금창동 어르신들에게 점심 식사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나눔 행사는 환절기를 맞아 기력이 떨어진 고령 어르신 30여 명에게 영양식을 전달하고 건강을 돌보기 위하여 마련됐다. 행사는 동행정복지센터와 금창동 새마을부녀회, 새마을지도자협의회가 함께 주관하고 장터식당과 장터삼겹살이 후원하였다.


피은옥 금창동장은 “항상 주변의 이웃들을 돕고 따뜻한 온기를 전하는 금창동 새마을부녀회와 새마을지도자협의회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지역주민들의 소중하고 따뜻한 마음을 잘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Fri, 26 Apr 2024 18:50:14 +0900 blank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50
인천 동구, ‘동구보훈회관’노후간판 교체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49 kyongmun2@hanmail.net (이경문)
[연합시민의소리/이경문 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최근 나라를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에 대한 예우의 일환으로 동구보훈회관 노후간판 교체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구는 기존 1층 주차장 벽면에 설치되어 있던 간판을 보훈회관 이용자들이 잘 알아볼 수 있도록 보훈회관 외벽 위쪽에 대형간판으로 교체하였다. 구는 간판 교체로 보훈회관의 인지도 상승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구는 올해 구비 총 5억원을 증액하여 참전유공자 배우자 수당을 신규 지급하고 참전유공자에 대한 명예 수당과 보훈수당(구비 월10만원)을 인상하는 등 순국선열에 대한 예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찬진 구청장은 “순국선열의 숭고한 희생 덕분에 우리는 자유와 번영을 누리고 있다”며 “국가유공자들의 명예를 선양하고 유족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Fri, 26 Apr 2024 18:50:12 +0900 blank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49
인천 동구, 말라리아 예방 위한 자율방역단 발족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48 kyongmun2@hanmail.net (이경문)
[연합시민의소리/이경문 기자]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22일 말라리아 등 하절기 모기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주민자율방역단을 구성하고 발대식과 직무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발대식에는 김찬진 동구청장과 11개 동에서 참석한 30여 명의 주민자율방역단원이 참석하였다. 발대식에서는 지난해 방역 활동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와 안전하고 효율적인 방역 활동을 위한 방역 장비 및 방역 약품 취급 요령 등 다양한 직무 교육프로그램도 진행되었다.


주민자율방역단은 다년간의 방역 활동을 해온 경험을 토대로 오는 5월부터 본격적인 살충 방역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감염병 및 위생 해충 유입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이 중요하다”며 “주민자율방역단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 보건의식을 높이고 안전하고 건강한 지역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
Fri, 26 Apr 2024 18:48:36 +0900 blank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48
인천 동구, 노후·위험 간판 무상 철거 나서 5월7일~6월5일 신청접수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47 kyongmun2@hanmail.net (이경문)
[연합시민의소리/이경문 기자]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5월7일부터 6월5일까지 광고주와 건물주의 신청을 받아 노후·위험 간판 무상 철거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깨끗하고 안전한 거리를 조성하고 간판 철거에 대한 광고주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추진된다.


무상 철거 대상은 폐업 등의 사유로 주인 없이 오랫동안 방치된 간판과 무허가 위험 간판이다. 특히 위험 간판은 태풍·장마 등 자연재해의 위험에 노출되어 구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노후 간판을 의미한다.


간판 철거 신청자는 5월7일부터 6월5일까지 동구청 도시경관과에 문의 후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구는 신청을 받은 간판들을 위험도 기준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해 철거할 계획이며 철거는 예산 소진시까지 진행된다.


동구 관계자는 “이번 무주(주인없는) 간판 철거 지원사업을 통해 자연재해로 인한 간판 추락 등 안전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할 계획”이라며 “주민들이 안심하고 거리를 다닐 수 있도록 안전하고 쾌적한 거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
Fri, 26 Apr 2024 18:47:17 +0900 blank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47
인천 서구치매안심센터, 치매가족 힐링나들이 운영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46 kyongmun2@hanmail.net (이경문)

이번에 운영된 프로그램은 연희공원 산림치유센터의 ‘치유의숲’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숲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치매환자와 가족에게 심리적 안정감과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프로그램에는 서구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치매 환자 및 가족 등 20명이 참여했다. 산림치유지도사가 동행하여 숲길 걷기, 식물 관찰, 향기 맡기, 호흡 명상 등 치매가족의 휴식과 오감 자극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서구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치매가족 힐링 나들이를 통해 환자 돌봄에 지친 보호자들이 자연과 교감하며 심신을 위로받고 서로 격려하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센터는 치매가족에 대한 이해와 공감 문화 조성을 위해 치매인식개선 신 마당극 ‘심청전’ 공연을 다음 달 23일에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공연은 치매에 관심 있는 서구민 누구나 무료 관람이 가능하다.


치매가족 프로그램과 신 마당극 관람 신청은 서구치매안심센터(☎032-718-0630)로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
Fri, 26 Apr 2024 18:44:09 +0900 blank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46
인천 서구 치매전담형 주야간보호센터, ‘인천시립무용단과 함께하는 춤 한자락’ 성료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45 kyongmun2@hanmail.net (이경문)
[연합시민의소리/이경문 기자] 인천광역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서구치매전담형 주야간보호센터에서 ‘인천시립무용단과 함께하는 찾아가는 춤 한자락’이 성공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공연 ‘찾아가는 춤 한자락’은 우리나라 전통춤인 태평무, 평채소고춤, 광대무 등 다양한 전통무용으로 이루어졌으며, 주야간보호센터와 기억쉼터 치매 어르신 및 가족들 60여 명이 참석하여 열띤 호응을 얻었다. 특히 나나니춤에서 높은 관심을 보여 어르신들이 어깨를 들썩거리며 춤을 추기도 했다.


이번 문화공연은 치매 어르신들이 즐거움을 느끼고, 어르신의 기억력과 감성을 자극하여 일상의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추진됐다.


또한 센터는 치매 어르신을 돌보는 가족들에게도 소중한 경험이 되어 삶의 질이 향상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주야간보호센터 관계자는 “치매 어르신들에게 춤사위 공연 경험이 행복한 감정으로 남기를 바란다. 직접 찾아와 귀한 공연을 해주신 인천시립무용단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
Fri, 26 Apr 2024 18:42:22 +0900 blank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45
인천 서구, ‘달빛어린이병원’ 2개소 추가 지정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44 kyongmun2@hanmail.net (이경문)
[연합시민의소리/이경문 기자]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어린이들의 야간·휴일 진료 공백을 해소하여 안심 의료체계를 구축하고자 노력했으며, 그 결과 작년 보건복지부 지정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청라연세어린이병원’과 ‘검단위키즈병원’이 지정된 바 있다.



2024년 5월 1일부터 운영되는 ‘청라좋은병원’과 ‘검단조은아이365병원’ 두 곳도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추가 지정됐다.


청라 및 검단신도시에 위치한 ‘청라좋은병원’과 ‘검단조은아이365병원’은 소아청소년들의 야간․휴일 진료를 위해 달빛어린이병원 지정에 참여 신청하여 선정됐다. 2024년 5월 1일부터 2년간 지정 운영되며, 만18세 이하의 소아 경증환자에 대한 1차 의료공백 해소와 의료접근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청라좋은병원’은 △평일 9시~23시 △토․일․공휴일 9시~18시로 진료시간이 연장되어 365일 운영된다. ‘검단조은아이365병원’은 △토․일․공휴일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최근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부족 사태 등으로 점점 소아 환자를 볼 수 있는 병원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지역사회를 위해 동참해 준 청라좋은병원과 검단조은아이365병원 관계자분께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지역사회 내 소아 진료 공백을 해소하고 지역응급의료체계 안정화에 기여하여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 인천 서구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Fri, 26 Apr 2024 18:39:15 +0900 blank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44
인천 계양구, ‘2024년 불법 옥외광고물 자진정비 지원’ 추진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43 kyongmun2@hanmail.net (이경문)
[연합시민의소리/이경문 기자]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오는 4월 29일(월)부터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주민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간판에 대한 원활한 정비를 위하여 ‘불법 옥외광고물 자진정비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이번 사업은 업소주와 건물주가 불법간판 정비 지원 신청을 할 경우 구청에서 지원 대상 여부를 사전 심사하고, 불법간판 철거 확인 시 철거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크기·수량·위치 등 표시 기준을 위반한 불법간판과 폐업했으나 철거되지 않은 간판으로, ▲벽면이용 간판 ▲지주이용 간판 ▲돌출간판 ▲전광판 등이다. 종류별로 최소 7만 원에서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하며, 올해부터는 업소주가 에어라이트를 구청에서 수거·처분하는 것에 동의하고 재설치하지 않을 경우 10만원을 지원하는 계획도 추가됐다.


또한, 구는 적법하게 표시·설치됐으나 무허가·미신고된 간판에 대해서는 적법한 간판으로 인정하는 양성화 사업도 함께 진행해 옥외광고물 안전 관리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정비 대상 불법 옥외광고물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구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Fri, 26 Apr 2024 18:37:08 +0900 blank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43
인천 계양구, 청년의 희망을 담는 ‘청년창업 푸드트럭’ 운영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42 kyongmun2@hanmail.net (이경문)

계양구가 올해 신규 추진하는 ‘청년창업 푸드트럭’은 ‘빛나는 청년, 희망을 달린다’를 슬로건으로, 청년들에게 새로운 시작의 발판이 되어 희망을 주고자 푸드트럭 운영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구는 앞서 19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공개모집을 통해 지원 대상자를 선정했으며, 선정된 청년들은 앞으로 계양아라온에서 주말 및 공휴일(11시~21시)에 푸드트럭을 운영하게 된다.


구는 5월 4일부터 7월 말까지 3개월간 시범운영 기간을 갖고, ▲운영비 등 일부 지원 ▲마케팅·메뉴 개발 등 맞춤형 컨설팅 제공 등을 통해 청년들의 성공적인 자립을 도울 계획이다.


시범운영 이후에는 운영 성과와 문제점 등을 분석해 지속 운영을 위한 연장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한편, 계양구는 오는 5월 1일(수)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계양구청 남측 광장에서 청년창업 푸드트럭 사전 이벤트 ‘만원의 행복’을 진행해, 5월 4일(토) 본격 운영 전 청년들이 준비한 다양한 메뉴를 구민에게 먼저 선보일 예정이다.

]]>
Fri, 26 Apr 2024 18:34:46 +0900 blank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42
윤환 계양구청장, 상반기 동 방문 ‘생생계양통! 윤환이 답한다!’ 마무리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41 kyongmun2@hanmail.net (이경문)
[연합시민의소리/이경문 기자]윤환 계양구청장이 지난 15일부터 25일까지 12개 동을 방문하며 진행한 ‘생생계양통! 윤환이 답한다!’ 구민과의 만남을 모두 마무리했다.


‘도약하는 계양을 함께 만드는 공감과 소통’을 주제로 추진된 이번 동 방문 일정에서 윤환 구청장은 그간 구정 운영현황과 2024년도의 주요업무계획을 구민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지난해 11월 하반기 동 방문 시 제안된 주민 건의 사항 139건에 대한 처리결과를 건의자들에게 직접 설명하고, 격의 없는 대화의 시간을 통해 구민들과 허심탄회한 소통의 시간을 이어갔다.


이번 동 방문 행사에서 윤환 구청장은 구민 1,000여 명을 만나 ▲각종 생활 불편 민원 ▲공원․체육시설 조성 ▲주차공간 확보 ▲도시 재개발․재건축 및 도시재생 ▲도로 개설․정비 ▲계양아라온 관광도시 제안 등 다양한 분야에서 건의사항 140여 건을 접수했다.


계양구는 현장에서 건의된 내용들을 각 부서에 전달해 즉시 조치가 가능한 문제들은 최대한 빠르게 해결하고, 장기적 계획 수립과 예산 확보가 필요한 사항들은 중장기적 검토를 통해 구정 운영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현장 확인이 필요한 사항들은 윤환 구청장이 직접 현장을 찾아 해결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윤환 구청장은 “바쁘신 중에도 계양의 발전을 위해 귀한 시간을 내주신 만큼, 구민들께서 건의해 주신 다양한 사항들이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구민과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계양의 미래와 후손을 위해 꼭 해내야 하는 사업들을 차질 없이 꼼꼼히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Fri, 26 Apr 2024 18:33:13 +0900 blank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41
인천 미추홀구보건소, 청년도전지원사업 참여 청년 대상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40 kyongmun2@hanmail.net (이경문)
[연합시민의소리/이경문 기자] 인천 미추홀구보건소(소장 차남희, 이하 보건소)는 지난 4월부터 인천테크노파크 청년일자리센터와 함께 ‘2024년 청년도전지원사업’에 참여해서 취업을 준비 중인 청년들의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오는 9월까지 운영되는 이번 사업에서 보건소는 걷기 앱인 ‘워크온’을 이용하는 ‘도전! 미추홀 청년걷기’ 공동체를 개설해서 건강, 영양, 운동 등의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며, 걷기 챌린지도 개최한다.


또한, 건강 상태를 객관적으로 확인하기 위해서 체성분 검사를 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운동과 영양에 관한 상담도 진행할 예정이다.


차남희 소장은 “보건소에서 지원하는 건강증진서비스가 청년들의 신체활동을 증가시키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해서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에는 120명의 취업 준비 중인 청년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체지방률 감소 등 건강지표가 개선되었으며, 만족도도 매우 높게 나타났었다.




]]>
Fri, 26 Apr 2024 18:29:25 +0900 blank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40
인천 미추홀구 도화2‧3동, ‘식집사 반려채소 마음돌봄사업’ 진행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39 kyongmun2@hanmail.net (이경문)

이번 사업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유영모, 이하 협의체) 특화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총 90여 명의 참여자가 원예 활동을 통해서 우울감을 해소하고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게 된다.


원예 활동에 필요한 채소 모종과 삽 등은 협의체에서 준비했으며, 도시농업지원센터의 도움으로 강사를 초빙해서 채소 재배법과 건강 손뼉치기 등의 강의도 진행됐다.


동 관계자는 “참여자들이 반려 채소를 잘 길러서 수확의 성취감도 맛보고, 참여자 상호 교류를 통해 사회적 활동도 활발히 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유영모 위원장은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신 분들이 즐거운 경험을 했으면 좋겠다.”라면서, “앞으로도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주민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Fri, 26 Apr 2024 18:27:27 +0900 blank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39
인천 송도4동,군포시 송부동 주민자치회와 자매결연 협약 체결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38 kyongmun2@hanmail.net (이경문)
[연합시민의소리/이경문 기자]인천 연수구 송도4동 주민자치회(회장 양경엽)는 지난 23일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군포시 송부동 주민자치회(회장 함운식)와 양 주민자치회와 주민자치센터의 공동발전과 우의증진을 위한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신도시형 도시 구조, 주민 연령별 인구 분포 및 주민자치회 출범 시기 등 상호 동(洞) 및 주민자치회 간 공유하고 있는 유사점에 따라 공동발전을 도모하고 상호 협력을 추진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협약식에는 송도4동 주민자치회장, 군포 송부동 주민자치회장 및 각 주민자치회 분과장 등 임원들이 참석했으며, 상호 간 주민자치회 및 주민자치센터 운영 현황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협력을 약속했다.


양경엽 회장은 “송도4동과 많은 면에서 흡사한 군포시 송부동 주민자치회와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라며, “서로 지식을 공유하고 협력해 살기 좋은 마을을 조성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
Fri, 26 Apr 2024 18:22:35 +0900 blank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38
인천 연수3동, 민관협력해 ‘은둔형 청년 1인 가구’ 주거환경개선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37 kyongmun2@hanmail.net (이경문)
[연합시민의소리/이경문 기자] 인천 연수구 연수3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진섭)는 지난 25일 연수경찰서, 주택관리공단 인천연수1주거행복지원센터, 세화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 은둔형 청년 1인 가구의 주거환경을 개선했다.


해당 가정은 병원에서 입원 치료 후 퇴원을 앞둔 기초생활수급자로 평소에도 외부와 단절된 채 집에서만 은둔 생활을 하면서 집 안에 쓰레기가 쌓이게 됐고 결국에는 저장강박 수준까지 이르게 됐다.


실제 집 안은 방바닥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쓰레기와 부패한 음식물 등이 가득 차 있었고 바퀴벌레와 해충으로 본인 건강의 위협은 물론 이웃 주민들도 악취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어 주거환경 개선이 시급한 상태였다.


처음에는 대상자가 청소를 거부했지만, 평소 알고 지낸 연수경찰서 직원이 설득한 끝에 동의를 얻었고, 연수구 공무원들의 매월 1시간의 초과근무수당을 기부금으로 적립해 복지사각지대를 돕는 ‘한시간 나눔으로 한아름 행복을’ 사업을 연계해 전문청소업체를 불러 청소를 지원했다.


이날, 지원된 서비스로 집 안에 방치된 쓰레기 수거는 물론 주방, 화장실까지 꼼꼼하게 청소하고 방역소독을 진행했다.



또한, 주택관리공단 인천연수1주거행복지원센터의 도움으로 도배를 다시 하고 장판과 싱크대를 교체했으며, 이 밖에도 세화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물품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진섭 연수3동장은 “지역사회 내 유관기관들이 적극적으로 협력한 덕분에 도움이 필요한 주민이 쾌적한 주거환경에서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연수3동 주민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Fri, 26 Apr 2024 18:21:10 +0900 blank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37
인천 연수구보건소, “암 예방, 우리의 선택이 바꾸는 미래” 교육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36 kyongmun2@hanmail.net (이경문)
[연합시민의소리/이경문 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보건소는 오는 5월 16일 청학문화센터에서 지역주민 200여 명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주요 사망원인 1위인 ‘암’ 예방관리 교육을 진행한다.


이번 5월 교육은 “암 예방, 우리의 선택이 바꾸는 미래”를 제목으로 인하대학교 의예과 임민경 교수를 초빙해 암 예방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며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암 예방을 실천할 기회를 마련할 예정이다.


연수구는 올해 ‘만성질환 정복 아카데미’를 총 8회 기획하고 앞서 지난 3월, 내 혈압, 혈당 바로 알기, 4월, 수면 위생 교육 및 이완 훈련 교육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최근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암’은 지속해서 사망률이 가장 높은 질환으로 2022년 전체 사망자의 22.4%가 암으로 사망했다.


그러나 ‘암’은 예방이 가능할 뿐 아니라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가 가능한 질환이기 때문에 건강한 생활습관과 주기적인 검진이 중요하다.


암 예방 생활 수칙 10가지로는 담배를 피우지 말고, 남이 피우는 담배 연기도 피하기, 채소와 과일을 충분하게 먹고, 다채로운 식단으로 균형 잡힌 식사하기, 음식을 짜지 않게 먹고, 탄 음식을 먹지 않기, 암예방을 위해 하루 한두잔의 소량 음주도 피하기, 주 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걷거나 운동하기, 자신의 체격에 맞는 건강 체중 유지하기, 예방접종 지침에 따라 B형 간염과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받기, 성 매개 감염병에 걸리지 않도록 안전한 성생활 하기, 발암성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작업장에서 안전 보건 수칙 지키기, 암 조기 검진 지침에 따라 검진을 빠짐없이 받기 등이 있다.


연수구 보건소 관계자는 “교육 참여 문의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건강증진과 어르신건강팀(☎032-749-8105)으로 연락하면 된다.”라며, “6월 예정된 비뇨기계 질환 교육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라고 말했다.




]]>
Fri, 26 Apr 2024 17:54:18 +0900 blank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36
인천 남동구, 불필요한 구비서류 감축을 위한 행정정보 공동이용 활성화 교육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35 kyongmun2@hanmail.net (이경문)
[연합시민의소리/이경문 기자] 인천시 남동구는 민원 신청 시 구비서류 제로화 실현을 위해 직원을 대상으로 전자정부 시스템 활용 및 행정정보 공동이용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행정안전부가 추진하는 ‘정보요구는 단 한 번만(Once Only)’의 핵심 과제인 2026년까지 1,498개의 ‘공공서비스 구비서류 제로화’ 실현을 위해 추진됐다.


행정정보 공동이용은 행정기관에서 수집·보유하고 있는 행정정보를 다른 행정기관 등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행정정보 공동이용을 통해 민원인은 각종 민원 신청 시 구비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당사자의 동의를 얻어, 민원업무 담당자가 해당 정보를 확인해 민원을 처리할 수 있다.


현재 남동구는 사회보장급여 신청,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신청 등 총 1,385개 사무를 대상으로 공동이용 열람 가능 대상 사무로 활용 중이며, 민원편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용대상 사무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박종효 구청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불필요한 구비서류를 요구하지 않는 조직문화 조성의 기반 마련과 함께, 지속적인 교육과 구민 홍보를 통해 구민들의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Fri, 26 Apr 2024 17:41:01 +0900 blank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35
인천 남동구, 찾아가는 운전면허 민원실 운영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34 kyongmun2@hanmail.net (이경문)
[연합시민의소리/이경문 기자]인천시 남동구가 도로교통공단 인천운전면허시장과 함께 구민 불편 해소를 위한 ‘찾아가는 운전면허 이동민원실’을 운영한다.


25일 구에 따르면 찾아가는 운전면허 이동민원실은 오는 30일 남동구청 1층 민원실에서 오후 1~5시까지 진행된다.


인천시험장 직원이 현장에서 면허발급 과정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서비스로, 구청을 방문하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제공하는 민원업무는 1종 보통면허(적성검사) ,2종 보통면허(갱신) ,재발급(분실, 훼손, 모바일 면허 등)으로, 1종 대형특수 업무 및 만 75세 이상 고령 운전자 업무는 제외된다.


현장에서 서류접수 후 운전면허증을 등기 발송하는 방식으로, 면허 종류에 따라 운전면허증, 신분증, 건강검진결과지, 사진 등의 준비물이 필요하다.


이번 사업은 ‘생활 속 불편 해소’를 올해 주요 구정 목표로 추진하는 남동구의 적극적인 의지로 추진됐다.


박종효 남동구청장은 “시간적‧물리적 여건으로 면허발급에 어려움을 겪는 구민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생활 속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인 행정에 나서겠다”라고 말했다.


인천운전면허시험장 관계자는 “올해 적성검사(갱신) 대상자 수가 전년 대비 40% 이상 늘어난 22만여 명으로 하반기 민원쏠림현상이 예상되는 만큼 이번 출장 민원서비스에 만원 구민들의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
Fri, 26 Apr 2024 17:39:32 +0900 도로교... https://cunews.net/detail.php?number=145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