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2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커뮤니티 > 맛집이야기 > 상세보기
영양만점의 화려한 재료들과 독특한 분위기로 눈길 발길을 끌어당기는 다양한 맛집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전국 방방곡곡 기억나는 맛있는 음식점을 소개해주세요
프린트
제목 동지(冬至)," 팥요리" 2015-02-16 14:24:23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조회:5620     추천:319

[여성종합뉴스] 冬至24절기의 하나. 대설과 소한 사이에 있으며 음력 11월 중, 양력 12월 22일로 태양의 황경이 270°위치에 있을 때이다. 일년 중에서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이다.

중국 주(周)나라에서 동지를 설로 삼은 것은 생명력과 광명의 부활이라고 생각해 역경의 복괘(復卦)를 11월, 즉 자월(子月)이라 해서 동짓달부터 시작한 것도 동지와 부활이 같은 의미를 지닌 것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동짓날에 천지신과 조상의 영을 제사하고 신하의 조하(朝賀)를 받고 군신의 연예(宴禮)를 받기도 하였다.

동국세시기에 의하면, 동짓날을 ‘아세(亞歲)’라 했고, 민간에서는 흔히 ‘작은 설’이라 하였다고 한다.

오늘날에도 여전해서 ‘동지를 지나야 한 살 더 먹는다.’ 또는 ‘동지팥죽을 먹어야 진짜 나이를 한 살 더 먹는다.’는 말을 하고 있다.

동짓날에는 동지팥죽 또는 동지두죽(冬至豆粥)·동지시식(冬至時食)이라는 오랜 관습이 있는데, 팥을 고아 죽을 만들고 여기에 찹쌀로 단자(團子)를 만들어 넣어 끓인다.

단자는 새알만한 크기로 하기 때문에 ‘새알심’이라 부른다.

팥죽을 다 만들면 먼저 사당(祀堂)에 올리고 각 방과 장독·헛간 등 집안의 여러 곳에 담아 놓았다가 식은 다음에 식구들이 모여서 먹었다.

동짓날의 팥죽은 시절식(時節食)의 하나이면서 신앙적인 뜻을 지니고 있다. 즉, 팥죽에는 축귀(逐鬼)하는 기능이 있다고 보았으니, 집안의 여러 곳에 놓는 것은 집안에 있는 악귀를 모조리 쫓아내기 위한 것이고, 사당에 놓는 것은 천신(薦新)의 뜻이 있다.

팥은 색이 붉어 양색(陽色)이므로 음귀(陰鬼)를 쫓는 데에 효과가 있다고 믿었으며 민속적으로 널리 활용되었다.

경사스러운 일이 있을 때나 재앙이 있을 때에도 팥죽·팥떡·팥밥을 하는 것은 모두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동짓날에도 애동지에는 팥죽을 쑤지 않는 것으로 되어 있다. 동짓달에 동지가 초승에 들면 애동지, 중순에 들면 중동지, 그믐께 들면 노동지라고 한다. 동지팥죽은 이웃에 돌려가며 서로 나누어 먹기도 한다.

동짓날 팥죽을 쑤게 된 유래는, 중국의 "형초세시기 荊楚歲時記 에 의하면, 공공씨(共工氏)의 망나니 아들이 동짓날에 죽어서 역신(疫神)이 되었다고 한다.

그 아들이 평상시에 팥을 두려워하였기 때문에 사람들이 역신을 쫓기 위하여 동짓날 팥죽을 쑤어 악귀를 쫓았다는 것이다.

팥죽 만들기
재료는 팥 2컵, 멥쌀 2분의 1컵, 물 15컵, 소금약간, 설탕약간이 필요하다.
또 새알심에는 찹쌀가루 1컵과 뜨거운컵 3분의 1컵, 소금 작은술 2분의 1컵 정도만 있으면 된다.

팥죽은 쌀을 씻어서 3시간 동안 물에 불리고, 팥을 물과 함께 끓인 후 물만 따라 버리고 새로 부어 무르도록 삶는다.

이후 팥을 체에 내리는데, 팥 삶은 물을 부어가며 껍질을 벗기고 앙금만 가라앉힌 후 미리 불려놓은 쌀과 팥 삶은 물을 부어 쌀이 퍼지도록 끓인 후, 팥 앙급을 넣어 중간 불에 죽을 쑨다.

여기에 찹쌀가루와 생강즙, 따뜻한 물로 반죽한 새알심을 바로 혹은 삶은 후 넣어 소금간을 하면 완성이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산삼 발효액 (2015-02-16 14:23:27)
다음글 : 귤'겨울철 보관법' (2015-02-16 14:2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