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18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교육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시흥시, 교육철학 공동연수로 교사 역량과 수업의 질 함께 높여
등록날짜 [ 2022년07월04일 20시32분 ]


[연합시민의소리]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오는 7월 12일부터 8월 2일까지 ABC행복학습타운에서 관내 초·중·고등학교 교사와 마을교사를 대상으로 ‘학교교사-마을교사 교육철학 공동연수’를 시흥교육지원청과 협업해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교사들이 존재에 대한 깊은 사유와 성찰을 함께하며 공존과 성장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연수는 매주 화요일 오후 6시부터 2시간 동안 4차례에 걸쳐 교육, 철학, 인문 분야의 저명한 명사 4인이 펼치는 강의와 토의·토론 등으로 열린다.

 

연수 내용은 오는 12일 전호근(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다른 존재와 어떻게 연대하며 살아갈 것인가?」, 19일 고미숙(감이당 연구원) 「좋은 삶: 자기 존재의 억압으로부터 벗어나는 것」, 21일 이택광(경희대 교수) 「프레임 안에 갇힌 존재 : 프레임에서 해방되는 방법」, 8월2일 김현수(성장학교 별 교장) 「교사 상처」로 구성됐다. 교사의 몸과 마음에 대한 탐구를 통한 자존과 학생·지역과 함께 살아가는 공존을 중심으로 연수가 진행된다.

 

센터 관계자는 “팬데믹 이후 실존적 질문을 통한 철학적 사유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마을교육과정이 활발한 시흥에서 학교교사와 마을교사가 함께 교육철학을 공유하는 공동연수가 필요했다”며 “이런 의미에서 이번 연수는 학교-마을교사들의 공동 성장을 통해 실존적 삶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는 기대감을 드러냈다.

 

앞으로 시는 교육 회복과 인문 복지를 위해 다양한 문사철(文史哲) 교사 연수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연수는 시흥시 마을교육과정에 필요한 마을자원을 연결하고, 마을수업을 기획하는 등 공교육을 지원하는 마을교육 남부권 거점센터의 동(洞)네언니가 기획·운영하며, 시흥교육지원청(교육장 조동주)과 협업 운영한다. 학교교사는 직무 연수로, 마을교사는 연수 시간 인정 연수로 진행한다.

 

참가자는 7월 8일까지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신청은 시흥행복교육 홈페이지(https://happyedu.siheung.go.kr/www/index.do)에서 하면 되고,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흥시 마을교육 남부권 거점센터(070-7707-0317),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031-310-3536)로 문의하면 된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광역시교육청, 학생성공시대를 여는 신산업 ․ 유망산업 분야 학과 개편 (2022-07-05 20:33:32)
인천북부교육지원청, 초등 과정중심평가 연수 실시 (2022-07-04 16:07:25)
인천 남동구, 여름철 침수 예...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광...
인천 박종효 남동구청장, 강소...
인천광역시교육청, 부광고등...
인천 연수구 ‘제44회 장애인...
인천시, 지역 국회의원 당선인...
인천시, 빈일자리 해소를 위한...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