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월03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IT.과학 > 인터넷/컴퓨터/게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방부와 국정원, 사이버 전장 주도할‘화이트해커’ 찾아 나서다
등록날짜 [ 2015년10월20일 23시44분 ]

[연합시민의소리]국방부와 국정원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2015 대한민국 화이트햇 콘테스트」가 오는 26일 마지막 무대인 화이트해커 선포식(시상식)을 갖는다.
 

화이트해커 선포식은 참가자들이 국가 사이버 안보를 위해 전심진력 할 것을 다짐하는 시간이며, 참가자들의 올바른 사이버 윤리의식과 보안의식을 제고하자는 차원에서 1회 대회 때부터 계속 이어져 왔다.
 

이날 행사에서는 최신 해킹 동향을 공유하고, 학생들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병무·진학·취업 상담 부스를 운영한다. 전문가 초빙 강연을 통한 교육·소통의 장과, 참여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질의응답시간도 마련되어 있다.
 

또한 해킹 시연과 무도 공연 등의 다양한 볼거리가 준비되어 있고, 대회 참가자가 아니어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경품 추첨 행사가 마련되어 있다.
 

한편, 이번 행사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으며 10월 9일(금) 접수를 마감한 ‘해킹방어대회’에는 827명(389개팀)이 참가하였으며, 치열한 예선전을 거쳐 선발된 16개 팀이 본선과 시상식을 앞두고 있다.
 

이번 해킹방어대회 본선전은, 10월 21일(수) 더케이(The-K)호텔(양재동)에서 실시한다. 참여자들은 실제 사이버전 양상과 유사한 문제 풀이를 통해 실력을 겨루게 되며, 운영진이 각 팀의 할당 서버를 동시에 공격할 때 ‘얼마나 정확하고 빠르게’ 방어하고 분석·조치하는지를 평가한다.
 

최근 발생한 소니 픽처스, 한수원 해킹 사건 등 해킹 침해 사고가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이번 해킹방어대회의 문제는 최근 발생되고 있는 국내 주요 보안 사고를 기반으로 하여 출제되었다.
 

올해로 3돌을 맞이한 해킹방어대회는 「2014 국가정보보호백서」에 국내 4대 해킹방어대회로 소개되는 등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전년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사이버 정책 및 기술 공모전은 8월 17일(월)부터 10월 18일까지 총 24건의 공모작이 접수되었다.
 

참가자들은 사이버 보안 분야의 발전에 기여할 정책 또는 기술을 제언하고,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이 엄정한 심사를 통해 우수작을 선별한다.
 

채택된 우수작은 시상 후, 국가 사이버 안보 발전을 위해 사이버전 연구 개발 사업과 연계하여 계속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를 주최하는 국방부 차관(백승주)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국가적인 해킹 대응체계 구축에서 가장 절실하게 필요한 것이 화이트해커 발굴과 육성”이라며, “앞으로도 화이트해커 양성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행사에는 누구나 무료로 참가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누리집(www.whitehatcontest.kr) 또는 페이스북(www.facebook.com/ whitehatcontest)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미래부,클라우드컴퓨팅법 설명회 개최 (2015-10-21 22:30:18)
인천 남구 e스포츠 페스티벌, 접수부터 뜨거운 열기 (2015-10-06 20:13:17)
옹진군, 제1회 소이작도 해작 ...
제2회 연평도 꽃게축제 주한미...
상당경찰서, 경미소년범 대상...
경기도교육청, '참공감! 문화...
청주상당경찰서, 구내식당 주...
인천시, 전국 청년 대상으로‘...
인천시, 텀블러 나눠쓰기 캠페...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