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12월02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단체/보도자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영종국제도시에 앱으로 호출하는 실시간 수요응답형 버스 서비스
등록날짜 [ 2020년10월25일 10시34분 ]

[연합시민의소리]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가 영종국제도시에 앱으로 호출하는 실시간 수요응답형 버스 서비스‘I-MOD(아이모드) 버스’를 오는 26일부터 본격 운행한다고 밝혔다.
 

‘I-MOD(아이모드) 버스’는 스마트폰 앱으로 승객이 원하는 버스정류장으로 차량을 호출하여 버스노선과 관계없이 가고 싶은 버스정류장으로 이동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다.
 

인천시는 민간의 주도로 신기술을 활용한 도시문제 해결형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실증・확산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2020년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실증사업에 선정' 되어, 현대자동차 컨소시엄과 함께 기존의 I-MOD, I-ZET 서비스를 개선하고,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계한 대중교통 여정계획 정보와 통합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천광역시 사회참여형 I-멀티모달 서비스'구현을 위해 새로운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를 실증하고 있다.
 

인천시는 국토교통부 2019년 스마트시티 챌린지 예비사업에 선정되어 영종국제도시의 불편한 대중교통 문제를 해결하고자, 현대자동차 컨소시엄과 함께 수요응답형 버스 I-MOD, 공유형 전동킥보드 I-ZET서비스를 실증한 바 있다.
 

2019년 12월부터 2020년 1월까지, 2개월 간의 실증기간 동안 영종 시민의 12%가 서비스를 이용하였고, 서비스 이용자의 대중교통 이용 대기시간은 5분, 이동시간은 15분이 줄었다.

또한 설문조사 결과 이용자의 91%가 서비스에 만족하여 새로운 스마트 모빌리티 시스템에 대한 시민들의 높은 관심과 기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인천시와 현대자동차 컨소시엄은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영종, 송도, 남동국가산업단지, 검단신도시, 계양1동에서 교통혼잡, 주차, 환경 등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단계적 실증을 추진한다.
 

시민의 생활이 달라지는 새로운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인천광역시 사회참여형 I-멀티모달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 기반으로 이동수단 간 정보를 연계하는 I-멀티모달 서비스, 차량 내에서 다양한 생활편의를 제공하는 In-car 서비스, 택시합승중계 플랫폼으로 단거리 택시승객 편의와 택시사업자와의 상생을 위한 지능형 합승택시(I-MOA) 서비스,  수요응답형 버스(I-MOD), 공유형 전동킥보드(I-ZET)의 고도화 및 서비스 실증지역 확대를 추진 할 계획이다.
 

유시경 시 스마트도시담당관은 ‘인천광역시 사회참여형 I-멀티모달 서비스’구현을 위해, 10월 26일 영종국제도시 수요응답형 버스 운행을 시작하여 단계적으로 새로운 스마트 모빌리티 실증을 추진, 인천시가 스마트 대중교통을 선도하고 시민이 체감하고 모두가 행복한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민 누구나 존엄하게... 인권상담실 개소 (2020-10-25 10:40:45)
광주 광산소방서, 119구급대원 핵심역량 강화 교육 실시 (2020-10-25 10:32:31)
류호정 의원 '남동발전 상차 ...
박남춘 인천시장, 대입 수험생...
국회 행안위 법안심사제1소위,...
국회, 수능 시험일 출근시간 10...
인천시교육청주안도서관, 김...
청주상당경찰서, 어린이 교통...
인천시, 시민감사관 역량 강화...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