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월26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환경넷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부평 캠프마켓, 국내 최초 대규모 다이옥신 오염토양 정화사업 완료
등록날짜 [ 2021년11월29일 14시09분 ]


[연합시민의소리]캠프마켓 환경정화 민관협의회는 캠프마켓의 다이옥신류 오염토양 11,031㎥에 대한 정화사업을 2년 6개월여 만에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9월 30일 토양을 채취해 다이옥신 오염도를 분석한 결과 목표치인 100피코그램(pg-TEQ/g)보다 훨씬 낮은 2.18피코그램을 달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에서 대규모의 다이옥신 오염토를 완전히 정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피코그램은 1조분의 1g이며, 100피코그램은 독일 등 유럽에서 유아용 놀이터 흙에 적용하는 기준이다. 캠프 마켓에 대해서도 2018년 3월 주민공청회를 통해 정화목표를 100피코그램으로 결정한 바 있다.

 

이는 시민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환경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한 모범적인 사례로 꼽힌다. 민·관이 협의해 다이옥신 정화목표를 설정하고 정화의 전 과정을 확인·검증하면서 시민불안을 해소하는데도 큰 역할을 해냈다.

 

2019년 5월에 시작돼 2021년 11월까지 이어진 캠프 마켓 다이옥신 오염토양 정화사업은 주거지역이 밀집된 도심한복판에서 진행되는 만큼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진행됐다.

 

열탈착 방식(IPTD)으로 토양에서 다이옥신을 완전히 분리하고, 분리된 가스도 열산화 공정을 거쳐 무해화해 배출함으로써 토양과 대기를 완벽히 정화했다.

 

다이옥신 오염토 정화 완수 뒤에는 캠프 마켓 민관협의회의 노력이 있었다. 2018년 10월 출범한 캠프 마켓 민관협의회는 분기 1회의 정례회의를 통해 원활한 사업 시행을 위한 의견을 모았다.

 

사안이 발생하면 수시회의도 마다하지 않고, 총 16차례의 회의를 통해 다이옥신 정화사업 발주방안, 실증시험 과정 검증 등 정화의 전 과정을 확인하고 검증했다.

 

특히, 캠프 마켓 주변 6개 지점의 대기질을 주기적으로 측정하고 그 수치를 공개해 지역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시킨 것과 정화결과 분석 시 교차 검증을 도입함으로써 정화결과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었던 것도 캠프 마켓 민관협의회의 결과물이다.

 

한편, 국내 최초 대규모 다이옥신 오염토양 정화 공정을 진행한 한국환경공단과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기술력뿐만 아니라 철저한 정화를 향한 집념을 보여줬다.

 

50일 넘게 계속되는 우천으로 열탈착시설 내부 온도가 기일 안에 목표 온도에 도달하지 못했던 어려움과 한여름에 열탈착 비가림시설 내부온도가 50℃를 넘어가는 악조건 속에서도 작업해야 하는 어려움을 극복하며 정화를 완료했다.

 

지난 26일 개최된 '제16차 캠프마켓 민관협의회'에서 이재영 의장(서울시립대 환경공학부 교수)은 “국내 최초로 시도한 대규모 다이옥신 오염토 정화였기 때문에 우려가 있었는데, 기대 이상으로 깨끗이 정화되어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정동석 시 도시계획국장은 “다이옥신 정화의 성공은 전문가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정화사업 전 과정을 투명하게 관리한 민관협의회의 덕분이라고 생각하며 그간의 노력에 감사드린다” 면서 “우리시는 앞으로도 시민, 전문가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국방부와 부평구 등 관계기관과 적극 협조해 시민들에게 깨끗한 환경을 제공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캠프마켓은 유류, 중금속 등 나머지 오염토양 정화를 2022년 9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도시공사, 공공임대 주택에 친환경 음식폐기물 처리방식 도입 (2021-11-30 12:30:19)
인천 서구, ‘서로걷기’ 환경마일리지 사업 호응 속 종료 (2021-11-29 12:40:46)
인천중부소방서, 설 연휴 ‘화...
인천 부평구, 평생학습 활성화...
인천 계양구, 설연휴 쓰레기 ...
인천 계양구, 2022년 제1회 생활...
인천 계양구청장, 설 명절 대...
청주흥덕경찰서 오송파출소, ...
인천교통공사, 2022년 소비자가...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