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월04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단체/보도자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미추홀구, 고독사 예방 1인 가구 실태조사를 위한 유선 조사 조사원 교육 실시
등록날짜 [ 2024년04월22일 17시41분 ]

[연합시민의소리/이경문 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지난 19일 고독사 예방을 위한 1인 가구 실태조사에 앞서 유선 조사 조사원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는 노인인력개발센터 미추콜실버센터 종사자 18명이 참석했으며, 1차 온라인 조사 미응답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2차 유선 조사에 대한 지침 안내 및 민원 대응 방법 등이 진행됐다.


아울러, 구는 1인 가구 실태조사의 목적 및 유선 조사 시 발생할 수 있는 조사대상자의 응급상황 시 대처 요령 등의 교육도 진행해서 조사원의 실태조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지난해 실태조사 경험이 있는 조사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으며, 실태조사로 발굴된 위험군 지원 사례를 공유했다. 


올해 1인 가구 실태조사는 주민등록시스템상 1인 가구로 등록된 40세 이상 50세 미만 1만 2천여 명을 대상이며, 구는 1차 유알엘(URL) 문자전송을 통한 온라인 조사 실시 후 2차 노인인력개발센터 미추콜실버센터를 통한 전화상담 또는 동 담당 공무원, 마을복지사가 가정에 방문해 위기 여부를 조사할 예정이다.


조사 결과에 따라 구는 위험군을 분류하고 맞춤형 복지서비스와 긴급 지원 등의 공적지원과 함께 민간 자원 및 정기적인 안부 확인 등 위기 사유에 맞게 연계 지원할 예정이며, 복합적인 욕구가 있는 대상자를 사례관리대상자로 선정하는 등 위기 사유 해소를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이영훈 구청장은 “지난해 1인 가구 실태조사를 통해 4,300여 명의 고독사 위험군을 발굴한 바 있으며, 1,194명이 공적·민간 서비스를 연계 받아 복지사각지대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라며, “1인 가구 실태조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유선 조사 조사원들이 적극적으로 조사에 임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올려 0 내려 0
이경문 (kyongmun2@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동구, 갑질예방‘청렴ON, 행복지수UP’캠페인 (2024-04-22 17:47:05)
이영훈 인천 미추홀구청장, 관내 경로당 순회 방문 나서 (2024-04-22 17:40:07)
봉화군 청소년 내가 만난 봉화...
봉화군, 2024~2025년 공모사업 발...
경북 시장군수협의회 백두대...
영동 용산파출소, 청소년 대상...
인천 남동구의회, 2024년 첫 의...
인천 연수구, 골목형상점가 확...
인천 연수구, 반려견순찰대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