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30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국제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백악관 기자단, '중국 ,오바마 대통령과 기자단, 함께 이동하는 차량 행렬 배제' 보도
취재현장 '주먹다짐' 직전의 험악한 말싸움이 있었다고 전해....
등록날짜 [ 2016년09월05일 07시27분 ]
[연합시민의소리] 4일 뉴욕타임스(NYT)와 월스트리트저널(WSJ), 워싱턴포스트(WP), AP통신 기자들은 현지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기사로 전했는데, WSJ 취재진의 경우 중국의 반대로 오바마 대통령과 기자단이 함께 이동하는 차량 행렬에서도 배제됐다고 보도했다.

 

중국은 오바마와 시진핑, 두 정상이 도착하기 20분 전까지 백악관 직원들을 들여보내지 않고 대립을 계속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 역사상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상황으로 정상회담이 끝나면 그 결과를 발표하고 의미를 알리는 자리인 공동 기자회견도, 중국 측의 반대로 이번엔 마련되지 않았다.

언론들은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함께 중국을 방문 중인 백악관 기자단이 중국 관료들과 현지에서 심각한 갈등을 빚고 있다며 의례적인 외교 마찰 수준이 아니라, 소리를 지르며 손가락질을 하고 완력을 써 밀치는 등 상상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며 백악관 출입 기자들은 현지시간으로 3일, G20 정상회의와 미·중 정상회담 차 중국 항저우(杭州)를 방문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을 동행 취재하기 중국에 도착해 먼저 활주로에 내린 기자단은 곧 '에어포스 원(미국 대통령 전용기)'에서 내릴 오바마 대통령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기 위해 근처로 다가갔다가 현장에 있던 중국의 한 관료가 기자단에게 멀리 떨어지라고 소리쳤다며  첫 번째 갈등이 이때 벌어졌다.

이날 오바마 대통령이 중국에 도착하는 장면은, 풀샷이나 멀리서 카메라로 당겨 잡은 것이 전부다.

중국은 취재진만 제지한 것이 아니라, 수전 라이스 국가안보 보좌관과 벤 로즈 부보좌관도 똑같이 대통령 주변으로 가지 못 하도록 막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라이스 보좌관은 이후 기자단들에게 "우리도 예상하지 못했던 일"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정부 인사와 백악관 기자단의 갈등은 이것으로 끝나지 않고, 몸싸움 직전의 수준까지 치달았다며 당시 현장에 있던 기자들은 '주먹다짐' 직전의 험악한 말싸움이 있었다고 전했다.


로이터 기자가 찍은 15초짜리 동영상을 보면, "우리 대통령", "우리 비행기"라는 말이 들린다. 그러자 오른쪽의 중국 관료는 격앙된 몸짓과 목소리로 "여긴 우리나라잖아요!(This is our country)"라고 언성을 높인다. 

백악관 의전팀과 비밀경호국 직원들은 오바마 대통령이 회담장에 도착하기 전에 안전을 확인하기 위해 먼저 도착했는데, 이번엔 보안 검색을 담당하는 관료들이 발목을 잡았다.

'몇 명의 미국인을 회담장 안으로 들여보낼 것이냐'를 두고 논쟁을 하며, 의전팀과 비밀경호원들의 검색대 통과를 제지한 것이다. 

이때 상황들이  8초짜리 짧은 영상으로 거의 중국어밖에 들리지 않지만, 당시 일촉즉발의 상황이 언론 보도 되기도 했다.

 

이런 분위기와 달리 두 정상은 회담이 끝난 후 저녁 식사를 함께 하면서, 요즘은 어떤 운동을 하는지 등을 묻고 답하며 화기애애한 대화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방글라데시 ,5층 규모의 의류 포장공장 보일러 폭발 (2016-09-10 19:30:46)
해외 언론들, 카리모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별세 보도 (2016-09-03 09:14:14)
인천 연수구, 청년네트워크 통...
인천 연수구, 지역상권 활성화...
인천 남동구, 올해 암환자 가...
인천 남동구, 2025년 국정평가 ...
인천 동구보건소, 공원·해안...
인천 동구, 제7회 동구 어린이 ...
광주재향소방동우회, 무등산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