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월22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칼럼/기고/사설/논평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독자기고-가을철 산행 시 주의사항
등록날짜 [ 2016년10월25일 14시06분 ]

인천남부소방서 소방홍보팀장 박우철 [연합시민의소리/인천남부소방서 소방홍보팀장 박우철]날씨가 쌀쌀해진 본격적인 가을로 접어들면서 산에는 알록달록 단풍이 들어가고 있는데, 이를 즐기기 위한 많은 등산객들이 가을철 산을 찾고 있습니다.
 

등산은 우리에게 친숙한 운동이고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지만 주의하지 않으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주의사항을 제대로 숙지하지 않은 상태에서 산을 오르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와같은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지금부터 가을철 산행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산행 전 스트레칭을 필수적으로 해야 합니다.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과 관절을 충분히 풀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등산 전후로 10분 정도는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준비운동 없이 무리하게 산행을 하면 우리 몸의 근육이 놀라, 관절에 무리가 가서 부상을 당할 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등산 코스와 시간 꼼꼼히 계산해야 합니다. 가을은 여름과 다르게 해가 짧기 때문에 등산을 할 때 우선 등산 코스를 파악하고 코스에 따라 소요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체력에 맞는 적절한 등산 코스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낮의 길이가 짧아진 만큼 일찍 출발해서 해가 지기 전에 하산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셋째, 여분의 옷과 비상식량 준비해야 합니다. 등산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체온 유지입니다. 등산을 하다보면 땀이 나는데 요즘같이 바람이 찬 날씨에는 이동 중이거나 쉴 때 체온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여분의 옷과 열량 보충을 위한 비상식량을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쯔쯔가무시증을 조심해야 합니다. 쯔쯔가무시증은 털진드기 유충에 물려 발생하는 질환인데 주로 가을철에 발생하며 고열, 오한, 금육통,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쯔쯔가무시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야외활동 중에는 소매는 단단히 여미고 바지를 양말 안으로 넣어 최대한 피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풀 밭에 옷을 벗어두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하산 할 때는 긴장을 늦추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내리막길은 오르막길 보다 걸음이 빨라지기 때문에 발을 잘못 디뎌 부상당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선선한 바람을 맞으며 단풍을 볼 수 있는 가을 산행을 즐기는 것도 좋지만, 부상 없이 안전하게 산행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항상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독자기고-세월호 사고 이후의 선박 안전 (2016-10-26 11:30:38)
독자기고-가을철 늘어나는 등산객, 산불예방 (2016-10-17 21:58:08)
인천 연수구 해돋이도서관, ‘...
인천 동구, 교육경비 20억 지원...
인천 동구, 치매 환자·가족 ...
㈜플랜엠, 푸드마켓 후원금 ...
인천 연수구, ‘내외국인 사회...
인천 강화군보건소, 감염취약...
민주평통 인천 강화군 협의회,...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