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28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시민저널리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농림축산식품부, 쌀 5만t 국제 식량원조 추진
"전 세계적으로 약 8억 명의 인구가 굶주림 " 우리 농업인들이 생산한 쌀을 가장 필요한 곳에 지원....
등록날짜 [ 2017년03월24일 16시07분 ]
[연합시민의소리]24일 농림축산식품부는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식량원조협약'(FAC, Food Assistance Convention) 연내 가입을 통해 내년부터 연간 약 4천만 달러 규모(쌀 5만t)의 식량원조를 추진하기로 했다.


식량원조협약은 세계 식량 안보 증진과 인도적 목적의 식량 지원을 목표로 미국, 유럽연합(EU), 캐나다, 일본, 호주 등 14개 국가가 가입한 협약 회원국들은 물량 또는 금액 기준 최소 원조 규모를 서약한 뒤, 현금 또는 곡물(쌀 포함), 긴급구호 물품 등을 기여한다.


농식품부는 그간 각종 전쟁·자연재해 증가, 신종전염병 창궐 등으로 우리나라도 식량 지원과 같은 해외 원조의 인도적인 지원 비중을 늘려야 한다는 합의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가 이 협약에 연간 4천만 달러(460억 원 상당) 공여를 약정하게 되면 미국, EU, 캐나다, 일본, 호주에 이어 여섯 번째 규모 공여국이 된다.


동시에 우리나라가 해마다 쌀 초과 생산량이 연간 20~30만t에 달하는 등 구조적인 공급 과잉 문제를 겪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남는 쌀의 최대 4분의 1 수준인 5만t을 해외 원조를 통해 소진할 수 있게 된다.

 

정부는 법제처 심사, 국회 비준 동의 등 식량원조협약의 가입을 위한 국내적 절차를 즉시 추진하고, 연내 FAC 사무국에 가입신청서 제출 및 가입 승인, UN 사무국에 기탁하여 협약가입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연내 협약가입을 위한 국내 절차가 완료되면 동 협약의 효력은 내년부터 발생하게 된다.


김재수 농식품부 장관은 "전 세계적으로 약 8억 명의 인구가 굶주림에 시달리고 있다"며 "우리 농업인들이 생산한 쌀을 가장 필요한 곳에 지원해 빈곤국 국민에게 희망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계양구, 고시원 중심의 정신건강 프로젝트 'Knock On' 업무협약 실시 (2017-03-24 17:21:57)
경남지방경찰청, 19대 대선 깨끗하게 치러지도록 선거범죄 집중 단속.... (2017-03-24 16:04:36)
인천시 유정복 시장, 청두시와...
인천항만공사 2023년도 공공기...
유정복 인천시장, 첨단미래산...
인천관광公, 상상플랫폼으로 ...
인천항만공사 '신항 1-2단계 컨...
인천 남동구의회 이유경, 이철...
인천시 산·학·연·관 네트워...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