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27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교육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학기 초 학교부적응엔 ‘또래상담’이 긍정적 적응 유도
등록날짜 [ 2017년04월04일 10시36분 ]

또래상담 배치/미배치 학급 학교적응도 및 학교생활 만족도 [연합시민의소리]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사장 장정은)이 운영 중인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또래상담 사업이 청소년들의 학교 적응력 향상 등 학교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2016년 전국 초․중․고등학교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청소년들은 고민이 있을 때 대화를 나누고 싶은 대상 1순위로 또래친구를 꼽았으며 그 비율은 37.8%에 달했다. 이는 선생님과 대화하고 싶은 청소년 비율(13.8)의 약 3배, 청소년상담사와 대화하고 싶은 청소년 비율(18.5%)의 약 2배에 해당한다.
 

또한, 또래상담자 배치 학급에서는 청소년의 학교적응 수준이 2.5점 상승했으나, 미배치 학급에서는 오히려 1점 하락했다.

또래상담자 배치 학급 청소년의 학교생활만족도는 사전에 비해 1.5점 상승했고, 미배치 학급에서는 아무런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또래상담자를 배치하는 것이 미배치 시의 부정적 변화를 방지하고, 보다 긍정적인 학교 적응을 유도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또래상담은 상담훈련을 받은 또래들이 상담자가 되어 도움이 필요한 또래에게 상담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또래가 주는 편안함 속에서 친구가 고민을 나누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또래상담자는 소외된 친구들에게 먼저 다가가는 ‘친한 친구되기’, 상담 수행에 기본이 되는 대화 기술을 익히는 ‘대화하는 친구되기’, 친구의 어려움을 알아내 효과적으로 도움을 주는 ‘도움주는 친구되기’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 나아가 학교폭력 등 여러 가지 청소년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게 된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또래상담 사업을 지난 1994년부터 운영해왔다. 지난 2016년 연말 기준 전국 7,713개교의 초․중․고교에서 또래상담을 운영해 171,950명의 또래상담자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활동을 펼쳤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장정은 이사장은 “2017년도부터 또래상담 사업을 전국 8,000개교로 확대하여, 더욱 많은 학교에서 학기 초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을 돕고 건전한 학교문화를 조성하도록 노력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기도교육청, 학생국제수업교류 확대로 국제이해능력 향상 (2017-04-04 10:49:49)
2017년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 운영비 지원 정상화 (2017-04-03 21:19:50)
인천 서구 치매전담형 주야간...
광주 동부소방서, 봄철 공사장...
광주 광산소방서, 의료시설 화...
인천광역시교육청, (가칭)영...
인천 동구 금창동, ‘사랑의 ...
인천 동구, ‘동구보훈회관’...
인천 동구, 말라리아 예방 위...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