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월03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환경넷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충남 서부 지역 생활·공업용수 공급 “청신호”
보령댐 도수로 활용…금강 물 하루 최대 11만 5천 톤·누적 98만 톤 공급
등록날짜 [ 2017년04월09일 23시28분 ]

[연합시민의소리]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보령댐이 ‘댐 용수부족 대비 용수공급 조정 기준’에 따른 ‘경계’ 단계에 진입한 3월 25일부터 보령댐 도수로를 가동하여, 보령댐을 통한 생활·공업용수를 정상 공급 중에 있다고 밝혔다.

보령댐 도수로는 극한 가뭄 시 보령댐을 보조하는 비상 시설로, 하루 최대 11만 5천 톤의 금강 물을 보령댐에 공급할 수 있으며, 이는 보령댐 사용량(일 16∼31만톤, 평균 23만톤)의 약 50%에 해당하므로 보령댐의 부담을 절반으로 줄이는 효과가 있다.
 

보령댐 도수로는 보령댐 저수량이 ‘경계’ 단계에 진입할 경우 가동을 시작하여 보령댐 급수지역의 생활·공업용수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설계되어 있다.

보령댐은 2016년 홍수기(6. 21.)이후 보령댐 유역의 강우 부족으로 2016년 8월 21일 ‘주의’ 단계에 진입하여 하천유지용수를 감량 공급하는 등 긴축 운영을 했으나,강우 부족이 계속됨에 따라, 3월 25일 ‘경계’단계에 도달하여 보령댐 도수로를 가동중에 있다.

 
3월 25일부터 4일 간은 시설 안정성 등을 고려하여 일 최대 6~8만톤 가동을 하였으며, 3월 30일부터는 일 최대 10~11만 톤을 가동하여 4월 5일까지 총 98만톤을 공급 중에 있다.
 

또한, 보령댐 저수량을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필요 시 급수체계 조정을 통해 보령댐 공급량의 일부를 인근 댐에서 대체 공급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추진할 계획으로, 2015년과 같은 생활·공업용수 부족은 없을 전망이다.
 
 
다만, 강수량 부족이 홍수기 이후에도 계속될 가능성도 있는 만큼, 해당 지역에서는 물 절약을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 아울러, 국토교통부는 최근 강수량이 계속 부족한 충남서부지역 물 부족에 대한 중·장기 대책으로 대청Ⅲ단계 광역상수도사업 및 충남서부권 광역상수도사업과 대산임해 해수담수화 사업 등을 추진 중에 있다.
 

대청Ⅲ단계 광역상수도 사업은 ’19년 완료 예정으로 정상 추진 중이며, 충남서부권 광역상수도 사업은 ‘17년 3월 예비타당성 조사가 완료됨에 따라 관계 기관 협의 및 설계 등을 거쳐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또한, 대산임해 해수담수화 사업은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중으로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에 따라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금년 전국 강수량은 91㎜로 예년의 68% 수준이고, 앞으로도 강수량 부족이 계속된다면 일부 해안·산간·농업용 저수지 지역 등의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가뭄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강수량 부족에 대비하여 국토교통부는 국토교통부에서 관리중인 다목적댐(20개)을 이미 실사용량 공급 중심으로 긴축 운영 중에 있으며, 4월 6일 기준 전국 다목적댐의 총 저수량은 58억 6천만톤으로 예년의 109%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현재 생활·공업용수는 모든 다목적댐에서 정상 공급 중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올해 홍수기 전까지 다목적댐의 생활·공업 용수 공급에는 큰 지장이 없을 것으로 전망되지만, 강수량이 앞으로도 계속해서 부족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다목적댐 운영을 실수요량 공급 중심으로 철저히 관리하겠다”라고 말하면서, “국민께서는 물 절약 실천에 적극 동참해 주시고 앞으로 발표되는 가뭄 예·경보를 참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백령·대청 국가지질공원 인증 본격화 (2017-04-10 12:51:40)
국토교통부'한국형 도로포장 설계법' 포장 사업비 연간 840억원 절약 (2017-04-09 17:26:08)
디엠지(DMZ) 평화의 길 인천 강...
인천시, 도보답사 '인천역사...
인천시, 배달앱 등록돼 있는 ...
인천시, 올해 11개 신·개축 공...
인천, 몸과 마음이 치유되는 ...
옹진군 소이작도‘신비로운 ...
(재)옹진복지재단, 지역복지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