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26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칼럼/기고/사설/논평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독자기고-소화전은 화재현장의 생명줄입니다.
등록날짜 [ 2017년11월06일 14시41분 ]

[연합시민의소리/인천부평소방서 대응구조구급과 소방장 권희병]거리를 걷다보면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소화전이다.

이렇게 소화전이 많이 설치된 이유는, 화재현장에서 화재를 진압할 때 소방용수가 부족하면 화재진압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물론 소방차량에 기본적으로 소방용수가 펌프차의 경우는 2톤, 물탱크차의 경우는 5톤 정도 실려있지만, 화재진압시간이 조금만 길어져도 소방차량의 소방용수는 바닥을 드러낼 수 있고, 인근 지원출동대의 물보급을 받아도 한계가 있지만 바로 옆의 상수도 소화전이 있을 경우엔 물보급의 제한이 없어지기에 도심지 곳곳엔 소화전 등의 소방용수시설을 설치하고 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물탱크차가 좁은 도로 및 주차된 차 때문에 돌아서 오는 바람에 물보급이 늦어져서 펌프차의 물이 떨어질뻔 한적이 있었다. 만약, 그 펌프차 옆에 소화전이 있었다면, 덩치큰 물탱크차의 물보급을 걱정할 필요없이 바로 소화전에서 물보급을 받아서 화재진압을 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렇게 소화전이 화재현장에서는 오아시스같은 역할을 하는 중요한 시설인데, 소화전 앞의 주변 5M이내가 주차금지구역인지 조차 모르는 것 아닌가 하는 경우가 있을 정도로 소화전 앞 불법주차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소화전은 소방관들이 화재진압 활동을 연장해주는 중요한 시설이다. 소방용수가 고갈되어 화재진압을 못하게 된다면, 그 누군가의 재산과 생명을 지키지 못할 수도 있는 것이다. 그 누군가가 바로, 그 불법 주정차를 한 시민의 이웃이 될 수도 가족이 될지는 누구도 모르는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사회 안전시설인 소화전, 꼭 과태료부과 때문만이 아니더라도,  나 하나 편하자고 소화전 주변에 차량을 주차하지는 않았으면 좋겠다. 나와 이웃을 생각하는 선진 시민의식은 내 주변 작은 곳에서부터 키워나가야 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독자기고-소화전 주변 불법주차는 이제 그만! (2017-11-07 18:35:28)
독자기고-“소방통로 확보” 는 생명을 지키는 지름길!! (2017-11-01 20:33:11)
봉화군,‘찾아가는 반려견 동...
봉화군, 소상공인 새바람체인...
봉화군,‘안전점검의 날’캠...
광주 서부소방서, 전통사찰 화...
영동경찰서, 경찰발전협의회 ...
광주 북부소방서, 드림스타트 ...
광주소방학교 전혜지 소방장,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