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26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단체/보도자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자치분권대학 부평캠퍼스, 5회 교육 마치고 수료식 가져
등록날짜 [ 2017년11월15일 15시38분 ]

[연합시민의소리]인천 부평구(구청장 홍미영)는 1지난4일 오후 구청 중회의실에서 일반 주민과 구의원, 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필두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연구위원을 초청, ‘주민참여와 마을자치’를 주제로 강의를 듣고 ‘자치분권대학 부평캠퍼스’ 수료식을 가졌다.
 

자치분권대학 부평캠퍼스는 ‘지방분권 개헌’을 앞두고 주민들에게 지방자치의 역사와 선진 사례 등을 교육, 사전에 진정한 주민자치를 준비를 하자는 취지로 지난달 17일 개강했다.
 

그동안 이기우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의 ‘왜 지방분권인가’, 박경하 중앙대 사학과 교수의 ‘전근대 자치전통과 분권·민권의 확대’, 육동일 충남대 자치행정과 교수의 ‘지방자치 25년의 성과평가와 과제’, 김순은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의 ‘주민자치 선진국을 가다’ 등의 강의가 진행됐다.
 

이날 김필두 연구위원은 “앞으로의 지방자치는 공무원 중심이 아니라 주민이 주체가 되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한다”며 “지방자치의 환경이 변하고 있는 만큼 주민들이 공동체를 형성, 마을 일을 스스로 처리하는 주민자치 능력을 키울 것”을 주문했다.
 

홍미영 부평구청장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지방자치단체를 지방정부로 개칭하는 내용을 헌법에 명문화하는 개헌을 약속했다”며 “아무리 법이 바뀌어도 시민들이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자치와 분권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 만큼 인천시민들이 사전에 자치 역량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홍미영 구청장은 “내년에는 ‘자치분권 전문 과정’을 개설, 마을 리더 등 풀뿌리 민주주의 실천주체를 육성 하겠다”고 말했다.
 

자치분권대학 부평캠퍼스 수료식에서는 5회 교육 중 4회 이상 수강한 90여명이 수료증을 받았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부평구, 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기업대상 특별상 수상 (2017-11-15 15:41:40)
인천 계양구 보건소, ‘영양플러스 참여자 영양교육’ 실시 (2017-11-15 15:35:43)
인천 연수3동, 민관협력해 ‘...
인천 연수구보건소, “암 예방...
인천 남동구, 불필요한 구비서...
인천 남동구, 찾아가는 운전면...
인천 남동구, 2024년 공약이행...
인천 부평구, 2024년 상반기 사...
인천 부평구, 2024년 여름편 공...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