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27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행정/국방/외교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남구, 지진 대비 건축물 구조안정성 확보 종합계획 마련
등록날짜 [ 2017년12월14일 18시24분 ]

[연합시민의소리]인천 남구(구청장 박우섭)가 지진으로부터 구민의 생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남구는 지진 대비 ‘건축물 구조안정성 확보 종합계획’을 마련했다고 14일 밝혔다.
 

최근 경주와 포항 등에서 진도 5.4~5.8 규모의 강진이 발생, 건축물 붕괴와 균열, 마감재 탈락 등 수 많은 시설물 피해와 이재민이 발생했다.
 

때문에 더 이상 수도권도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인식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구는 기존 건축물 중 지진에 가장 취약한 소규모 조적조 건축물에 대해 남구 건축사협회(어울림)와 협약을 통해 매년 시행하고 있는 안전점검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방침이다.
 

또 내진설계가 되지 않은 지역 내 학교 등 공공건축물에 대해서는 의무적으로 브레이스 내진벽 보강방법 등을 통해 보강할 수 있도록 담당기관에 요청하고 민간건축물도 이에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구청 홈페이지 및 구정소식지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할 방침이다.
 

이밖에 앞으로 2층 이상이거나 연면적 200㎡ 이상의 모든 건축물은 건축 인·허가시 의무적으로 지질조사를 실시, 연약지반은 파일기초로 설계해 지반 안전성을 확보하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지진에 취약한 것으로 드러난 필로티 구조의 건축물은 건축구조기술사의 구조계산에 의한 내진설계 여부 확인 및 건축위원회 심의절차를 반드시 거처야 착공이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포항시의 경우 경주와 달리 지반이 연약해 피해가 컸다”며 “남구도 거의 매립지로 구성돼 있어 소규모 지진에도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는 만큼 지진에 취약한 건축물에 대한 내진 성능을 강화하고 이를 전담할 인력을 확보하는 등 선제적으로 위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김기공 (kgk8967@gmail.com)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서구, 환경오염물질 중점관리사업장 일제점검 (2017-12-14 19:39:52)
인천 연수구, 아동학대 의심 어린이집 원장·보육교사 직무정지 통보 (2017-12-13 22:06:55)
인천 서구 치매전담형 주야간...
광주 동부소방서, 봄철 공사장...
광주 광산소방서, 의료시설 화...
인천광역시교육청, (가칭)영...
인천 동구 금창동, ‘사랑의 ...
인천 동구, ‘동구보훈회관’...
인천 동구, 말라리아 예방 위...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