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29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시민저널리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 중구청' 쓰레기더미 80대와 20여머리 반려견 구조'
서양호 중구청장 "방치됐던 유씨의 삶에 대해 기관장으로서 부끄럽고 죄송하다" 생계 방안, 정신상담, 건강검진 등 종합적 대책을 진행....
등록날짜 [ 2019년08월24일 18시01분 ]

[연합시민의소리] 24일 서울 중구청는  위생 상태가 불량한 개들이 목줄 없이 돌아다녀  인근 초등학교 학부모들 민원이 지속적으로 이어지자 쓰레기더미 속 개 20여 마리를 키우며 살고 있는 80대 노인을 지난 5일 노인 보호 시설인 신당 데이케어센터로 옮겨졌다. 

유모(83) 씨는 다산동의 재건축 예정지역 내 공유지에 세워진 낡은 합판, 샌드위치 패널, 천막 등에서  반려견 20여마리와 함께 고물과 쓰레기를 쌓아두고 살고 있었다.

일상생활 유지가 힘들고 화재 같은 사건·사고 위험에 취약하며 쌓아 놓은 물건에서 악취와 벌레가 발생해 이웃과 마찰도 유발됐다.

 

다산동주민센터는 50대 아들이 같이 살면서 자활 근로 사업으로 월 100만원가량 돈을 벌기는 했지만, 이들 모자의 삶이 나아지지는 않았다며 평소 유씨와 그 거주지를 주시하던 구청은 수차례 요양 시설 입소를 권유했으나 거부했다고 한다.

올여름 들어 비와 폭염이 기승을 부리면서 구청은 이달 7일부터  동대문시장 10개 업체로 구성된 집수리 봉사 단체 '인디모'와 함께 유씨의 새로운 거주지 마련에 나섰다.


인디모는 지난 7년간 회원들 사비로 중구의 취약가구 30여 세대에 7천만원 상당의 집수리 재능을 기부한 단체로 "유씨 살던 곳 옆에 빈집이 있는데 주택재건축조합 소유"로 "현재 유씨 거주지는 철거하고 재개발 전까지는 빈집을 수리해 유씨가 무상으로 살 수 있도록 조합이 승낙했다"고 한다. 
 

반려견들은 유기견 보호센터로 인계해 다른 주인을 만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유씨 집은 중구 최악의 주거 빈곤 세대였다"며 "복지담당 직원이 동분서주해 기초생활 보장 수급자로 지정해드리고 자주 방문했지만, 좀처럼 개선되지 않았다"며  "담당 직원이 권한과 책임의 사각지대에서 발을 동동 구르다가 제가 알게 된 것"이라며 "준비된 예산이 없어서 이사할 곳과 집수리는 이웃 주민과 자원봉사단체 도움을 받았다"고 설명하며 "방치됐던 유씨의 삶에 대해 기관장으로서 부끄럽고 죄송하다"며 "생계 방안, 정신상담, 건강검진 등 종합적 대책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 강서구, 자치회관 헬스장에 헬스트레이너 배치 (2019-08-26 08:36:17)
대한민국수호예비역장성단,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종료 결정 철회 촉구.... (2019-08-24 14:19:10)
인천시립박물관, 강화도 주제...
인천시, 여름철 식품매개 감염...
인천시, 2025년 전통시장ㆍ상점...
인천시, 지역 반도체 소부장기...
인천 계양구 토지거래허가구...
인천시, 제1차 외국인 친화도...
인천항, 1분기 '컨' 물동량 전...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