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26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IT.과학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구글 '길찾기등 관련 서비스 ' 대한민국 정부의 '안보문제' 난항
해외에서 한국지도에 대한 접근, 차단돼 '한국만 고립'느낌
등록날짜 [ 2016년08월23일 09시19분 ]

[연합시민의소리]23일 구글은 대한민국 정부가 '안보 문제'라는 이유로 지도 반출을 불허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현 상태에서 최선을 다해 길찾기 등 관련 서비스를 정상화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구글코리아는 "아직 정부 결정이 내려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공식적 결정을 기다릴 것"이라며 "지도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려 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구글 지도정보를 활용해 주차장 정보를 알려주는 앱을 개발한다거나, 해외 이용자들에게 맛집 정보를 안내해 주는 앱을 개발하는 이들의 시도 자체가 무산되고 있다며 "지리정보에 대한 접근성은 보편화하는 게 세계적인 추세"이며 "정작 해외에서 한국 지도에 대한 접근은 차단돼 있어 한국만 고립되는 느낌"이라고  설명한다.

따라서 구글 길찾기 대안으로 해외 지도데이터 활용 방안, 한국에 데이터센터를 두고 백업 용도로만 활용하는 방안 과 추후 재신청을 하는 방안도 배제할 수 없다.

정작 구글의 지도 서비스를 활용해 사업을 할 수 있는 다른 많은 기회들이 국내에서 창출될 수 있는데, 그 부분은 고려하지 않고 안보·세금·국내 산업 보호 등의 논리가 결부되는 것이 안타깝다는 것이다. 

정부의 입장이 확고해 변화의 여지가 없을 경우, 구글의 선택지는 두 가지로 반출하려 했던 지도정보를 활용하지 않고, 외국에서 얻을 수 있는 오픈스트리트맵 등을 이용해 길 찾기 서비스를 하는 것이 하나다.

그러나 이는 해외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모은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인데, 질적으로 문제가 있다.
 
현재 바이두가 이런 방식으로 국내 지도정보 반출 없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정확도가 떨어져서 실제로 한국에서 중국 관광객들이 길을 찾으려 하면 애로를 겪는 경우가 있다.

둘째는 국내에 어떤 방식으로든 데이터센터를 두고 백업 용도로 활용하는 것이다.

애플지도 등이 이런 방식으로 사업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 경우 기능상 제약이 많다는 문제가 생긴다. 새로운 기능을 개발하려 하면 일일이 전체 프로그램을 다시 뜯어고쳐야 하는 비효율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올려 0 내려 0
홍성찬 (world6969@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구글 지도 반출 여부 결정 ‘11월로 연기’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식약처, 덥고 습한 날씨 '쌀, 옥수수, 땅콩 곰팡이 주의보' (2016-08-24 15:27:28)
국내 게임산업, 중소기업이 이끌어 간다 (2016-08-21 18:50:13)
인천병무지청, 성실복무 사회...
청주흥덕서 야간돌봄 지역아...
제천경찰서,'안전에 안심을 더...
봉화군청 솔향갤러리서 이봉...
봉화군, 외국인 계절근로자…...
봉화군-뜨선시 우호교류로 다...
인하대, 2024학년도 하계 계절...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