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내 아이와 함께 하는 첫 번째 놀이교육’ 운영

입력 2020년08월20일 16시03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영아용 플레이꾸러미’를 활용한 온라인「내 아이와 함께 하는 첫 번째 놀이교육」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놀이를 통해 모든 시민의 건강한 생활을 지원하는 지역사회 건강한 놀이문화(플레이스타트 시흥)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영아용 플레이꾸러미는 2018년도 시작됐다. 다양한 분야의 놀이전문가와 시민들이 함께 영아와 부모에게 놀이의 철학과 가치를 담은 메시지를 전달해 상호교감을 증진시킴으로써 가정 안에서 건강한 놀이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기여하고자 제작했다.

2019년도 시민 모니터링단의 피드백을 통해 보완을 마쳤고 올해 본격적으로 임산부, 영아부모님들을 대상으로 보급하게 된다.
 

영아용 플레이꾸러미는 12개월 미만 아이들이 안전하게 흥미롭게 접할 수 있도록 친환경소재로 만들었으며 부모와 흥미롭게 교류할 수 있는 ‘플레이그라운드-놀이매트’, 애착형성을 위한 ‘손 인형’과 ‘놀이메시지 카드’, ‘놀이매트 보관함’ 등이 포함돼 있다.
 

본 교육은 9월 3일부터 11월 26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11시에 진행된다. 총 12기수로, 기수 당 15명 내외 선착순 180명을 모집한다.
 

전 과정 온라인교육으로 진행되며 시흥의 놀이활동가 플레이스타터들이 육아 선배로서 놀이의 가치를 전달하고 플레이꾸러미 활용법을 직접 보여줄 예정이다.
 

아울러 교육 전 ‘영아용 플레이꾸러미 소개’ 영상과 ‘애착의 중요성’ 영상을 미리 시청해야 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 교육 신청은 시흥시청 홈페이지(https://www.siheung.go.kr), 구글 신청서(https://forms.gle/sdDJZF4i28zPXypn6), 전화(031-310-5847)로 신청하면 된다.
 

이번 교육에 신청한 한 시민은 “코로나로 인해 아이와 놀이교육을 하기 어려웠는데, 본 프로그램을 통해서 아이와의 애착과 유대관계, 나아가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6개월 자녀를 둔 신청자는 “아이가 신체활동도 많아지고 성장해가면서 어떻게 놀아줘야 좋을지 몰라 고민하고 있었는데, 고민에 답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인 것 같아 신청했다”며 “영아대상 프로그램은 흔치않아서 꼭 수강하고 싶다”고 기대를 드러냈다.
 

시흥시는 플레이꾸러미를 활용한 온라인 교육을 통해 놀이를 가정에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올해 180가정을 시작으로 시흥에서 태어난 모든 어린이들에게 플레이꾸러미가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교육을 이수한 가정들이 코로나19로 힘든 상황 속에서도 가정에서 자녀들과 더 많은 놀이방법을 만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온라인 후속모임을 기획‧ 지원할 예정”이라고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