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구, 시민참여 스마트 리빙랩 성공적 마무리

입력 2020년12월11일 11시51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인천 중구(구청장 홍인성) 지역주민 스스로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시민참여 스마트 리빙랩’을 마무리했다.
 

구는 “지역주민 스스로 지역 문제를 해결한다.”는 슬로건 아래 3개월 동안 진행했던 ‘인천 중구 시민참여 스마트 리빙랩’ 수료식을 지난 10일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에 따라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참여인원을 최소화한 가운데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개최했다.
 

이번 사업은 인천시가 공모한 ‘2020년 시민참여 인천 스마트도시 리빙랩 사업’ 에서 중구가 선정되어 시비를 지원 받아 진행한 사업으로 지난 5월 지역주민, 공무원, 전문가 등 총 16명으로 ‘인천광역시 중구 스스로해결단’을 구성했다.
 
이번 수료식에서는 3개월간 리빙랩 전 과정을 성실히 수행한 스스로 해결단에게 수료증 전달 및 “영종하늘도시 진로마트 일원의 교통분야 문제”를 주제로 6회에 걸친 워크숍과 선진지 답사를 통해 논의하고 고민한 아이디어을 종합하여 전문가의 자문으로 개발한 “도시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하늘특공대”라는 웹 커뮤니티의 프로토 타입 시연 등으로 진행했다.
 

시연한 프로토 타입은 웹 커뮤니티 내 영종1동 질서모니터링을 위한 “주민캠페인”과 불법주정차 감소를 위한 “실시간으로 주차가능한 곳을 알려주는 주차맵”이라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홍인성 구청장은 스마트 시티 확산과 4차 산업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이번 스마트 리빙랩으로 도출한 프로토 타입을  더욱 구체화하여 우리 구에 실제적으로 적용할 방안을 마련하고, 더 나아가 리빙랩 경험을 발판으로 민·관이 도시문제 해결에 능동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프로세스 구축에 힘써 스마트 시티로의 도약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