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 ‘인천 화물자동차 교통사고 특성 분석 및 시사점’ 결과보고서 발표

입력 2021년10월12일 11시32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인천연구원(원장 이용식)은 2021년 기획연구과제로 수행한 “인천 화물자동차 교통사고 특성 분석 및 시사점”결과보고서를 발표했다.


인천광역시는 공항만이 입지한 국제물류 요충지이자, 수도권 매립지, 그리고 대규모의 산업단지가 위치하고 있는 지리적인 특성상 물류 및 경제활동을 위한 화물자동차의 통행이 빈번하며, 화물자동차의 빈번한 통행으로 인한 피해와 고통은 인천 시민들이 고스란히 받고 있다.


화물자동차로 인한 문제점 중, 최근 교통안전에 대한 문제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화물자동차 교통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천광역시에서 발생하는 화물자동차 관련 교통사고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화물자동차 교통사고 자료(2017~2019년, 2,827건) 및 심각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최근 3년간 인천광역시에서 발생한 화물자동차 교통사고 건수 및 인명피해자수는 타 특·광역시와 비교하면 많이 발생하지는 않았으나, 전체 발생 교통사고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상당히 높아 인천광역시에서는 화물자동차와 관련된 교통사고가 많으며, 사고 발생 시 심각도가 높은 사고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화물자동차와 관련된 전체 사망사고 중 주거지역 내에서 발생한 차대사람 사망사고 비율이 61.5%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화물자동차 통행금지 구역에서도 차대차보다 차대사람 사망사고가 더 많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화물자동차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겨울과 관련된 요인(도로 결빙)이 사고 심각도 증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도출되었으며, 비와 관련된 요인(젖은 노면), 불법 유턴, 그리고 교통약자의 경우가 심각도가 높은 사고 발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인천연구원 박민호 연구위원은“인천광역시 관내 화물자동차 교통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인천 지역의 특성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인천광역시의 역할이 중요하며, 통행제한 구역 재검토, 화물자동차 단속 강화, 주차구역 확보, 화물자동차 관련 기존 수립 계획의 빠른 시행, 도로 정비 등 인천광역시의 적극적인 노력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