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계양구, 2021 재정분석 결과 최고등급인 ‘가’등급 평가

입력 2022년05월13일 12시59분 홍성찬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연합시민의소리]인천광역시 계양구는 행정안전부에서 매년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평가하는 ‘2021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 결과 최고등급인 ‘가’등급을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은  '지방재정법'에 근거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재정현황과 성과를 전년도 결산자료에 근거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평가하는 지방재정 모니터링 제도이다. 건전성·효율성·계획성 3개 분야 13개 지표를 토대로 인구·재정이 유사한 자치단체 14개 유형으로 분류해 분석한다.

 

계양구는 코로나19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채무제로화 달성, 무분별한 행사·축제 개최 등 낭비성 예산 최소화, 효율적인 예산 편성과 집행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박형우 계양구청장은 “이번 재정분석 결과는 코로나19 확산 등 어려운 여건에서도 예산관리를 효율적으로 운영한 결과였다”며, “주민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에 역점을 두어 예산이 사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계양구는 최근 나라살림연구소에서 발표한 ‘2021 지방재정분석’ 자료에서 인천시 10개군·구 가운데서는 1위를, 동일 유형내 전국 69개 자치구 가운데 7위를 차지했다.

 

기존 행정안전부의 재정분석은 유형별 등급제로 시행됨에 따라 동일 유형 내의 자치단체 순위를 확인할 수 없었지만 나라살림연구소에서 이를 점수로 환산 평가하면서 순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기사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칼럼/기고/사설/논평

홍성찬
홍성찬
홍성찬